잠언 속의 그리스도
이근호 지음 / 대장간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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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잠언 속의 그리스도'를 쓴 이근호 목사님은 은혜를 안다는 것은 "하나님의 아픔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도 그렇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고통이 덮친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성도의 위대성은 자신의 완벽함이 아니라 그 안에 고통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신 그분의 자비와 사랑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예수님의 관점에서 잠언을 관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잠언에서 보여주는 지혜란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 뜻대로 하옵소서'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철저한 자기비움이 지혜입니다. 그러나 '자기비움'은 자발적인 행위라기 보다는 말씀과 지혜의 책망에 의한 죄성의 폭로입니다. 그러니까 지혜는 우리를 책망하여 스스로 지혜이심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타락한 인간은 지혜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예수님은 죽음을 통하여 이 지혜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죽음보다 강한 사랑으로 우리를 품으셔서 주신 것이 지혜입니다. 그러므로 참지혜는 피가 흐릅니다. 여기에서 저자는 색다른 의견을 제시합니다. 신약에서 말하는 '그리스도의 피'주제가 구약에서는 '가난'이라는 주제로 나타난다고 보았습니다. 사람들이 '하나님 경외'를 실패하는 이유는 가난을 겁내는데 있다고 그는 생각했습니다.
'나를 가난하게 만드는 예수를 나는 믿을 수 있는가?'
저자가 던지는 화두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라는 측면에서 보면 두 가지 주제가 전혀 무관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스바냐에서 '남은 자'는 심령이 가난한 자라기 보다는 경제적으로 박해받는 가난한 자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피는 전인적인 구원이기 때문에 '가난'이라는 부분에 국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자가 이 부분에서 좀더 세밀한 언급이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저자는 잠언을 예수님과 동행의 구조로 보았기 때문에 더욱 가난의 논리가 비약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내가 인생의 주인공에서 내려와 주님의 구조 속에 들어가 함께하는 것이 잠언이라면 거기에는 가난한 자만이 갈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남편이란 결혼했다고 남편이 아니라 지혜와 말씀이 남편을 그때그때 만들어 낸다는 저자의 표현이 너무 멋있습니다. 이웃도 마찬가지입니다. 말씀과 지혜가 만든 구조 속에서 보면 '사랑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여건에 있는 사람이 이웃'입니다. 말씀이 이웃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말씀의 구조 속에서 구원은 역설입니다. 구원되고자 하는 자는 구원받지 못하고, 구원될 자격이 없음을 자인하는 자에게는 오히려 구원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말씀과 지혜는 권리를 포기하는 자에게 주시는 권리를 우리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믿었던 것이 모두 허상임을 고백할 때 진정한 믿음의 대상이 누구인지를 발견하게 됩니다. 어쩌면 순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진정한 하나님을 만남으로 우리의 허상들을 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십자가'는 철저한 포기이면서 동시에 철저한 죽음입니다. 진정한 기도는 포기입니다. 가난한 자도 부한 자도 모두 자기포기를 통해, 즉 십자가를 통해 진정한 주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인간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행복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하나님과 교제하며 사는 것이라고 거침없이 말합니다. 맞습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이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 될 때 진정한 행복이 있습니다. 행복을 쫓다보면 불행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는 예수님 앞에서 늘 하나님의 질점(質點)으로 살아야 한다는 저자의 지적은 멋진 피날레입니다.

'잠언 속의 그리스도'는 주님의 지혜 앞에서 우리가 얼마나 어리석은 자들인가를 고백하게 합니다. 정말 지혜의 배고픔을 느끼는 자들은 복있는 자들입니다. 우리들이 폭식하는 이유는 어쩌면 지혜의 허기를 식탐으로 알고 음식으로 채우려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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