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는 동화 - 독창적 논술을 위한
조대현 외 지음, 안준석 그림 / 그린북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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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편의 이야기들로 구성된 이 책 <제목 없는 동화>는 왜 제목이 '제목 없는 동화'일까? 그 해답은 바로 책 안에 들어있다.

   각 이야기가 갖는 구성은 말하자면 이렇다.  각 이야기를 지은 작가가 그 이야기를 짓게 된 동기를 우선 설명해준다. 다음으로 본론으로 들어가 동화를 삽화와 함께 보여주고, 요즘 한창 유행하고 있는 개인 블로그 형식을 통해 아이 스스로 제목을 짓게하고, 그 이유를 적어보도록 공간을 만들어 놓았다. 그것에 대해 친구들이 정한 다른 제목들을 덧글 달 듯이 적도록 해두었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그 동화를 통해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확장된 질문을 하고, 그 생각을 적도록 배려해두었다. 또한, 친구들이 정한 제목에 대해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적도록 해두었다. 마지막으로, 지은이의 생각ㅡ지은이가 지은 제목도 볼 수 있어, 자신이 지은 제목과 비교해보면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ㅡ을 엿볼 수 있도록 구성해두었다.

   아이 스스로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적어보고 사고력을 확대시킴으로써 논술력을 한 층 더 높이도록 능력을 끌어올리는 책이다. 더욱이, 각 이야기가 가지는 마지막 장의 지은이의 생각을 읽어봄으로써 지은이가 의도했던 교훈과 자신이 동화를 읽고 느낀 점을 비교해볼 수 있어 더욱 좋은 것 같다.

   그냥 단순하게, 수동적으로 이야기를 읽고 마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제목을 정하고 생각을 정리해봄으로써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책이다. 또한, 지루하고 어려운 내용이 아닌 옛날 이야기를 읽는 것 같이 편안하고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욱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책에 몰입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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