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케치 쉽게 하기 : 인물 드로잉 - 그림 그리는 즐거움을 배운다! ㅣ 스케치 쉽게 하기 3
김충원 지음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07년 5월
평점 :
학창 시절에 동물 스케치하는 방법에 대해 저술한 김충원님의 책을 읽어본 적이 있다. 좋은 책이었던 탓에 이 책에도 많은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
스케치를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바로 연필이다. 연필에 대한 설명과, 그 외의 스케치 도구에 대한 설명이 우선적으로 나와있다. 그리고는 인체의 비밀을 하나씩 들려준다. 거창한 내용은 아니고, 동서양의 생김의 차이나 두개골에 대한 내용 등을 쉽게 설명해주는 내용이다. 그런 다음에 바로 윤곽 드로잉 하는 법을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마지막으로 얼굴 그림자, 얼굴 드로잉의 테크닉을 설명해주고 있다. 스케치에 앞서 꼭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이기 때문에 이렇게 쉽게 설명해주어 고맙다.
설명과 곁들여 놓은 예시작들이 실려 있어서 눈으로 직접 보면서 글을 읽으니 한 층 이해하기가 쉬웠다. 이론 수업을 마치고 나면, 실전에 돌입하기 전에 이론에 입각한 연습을 도와주는 부록을 펼쳐보자. 김충원님이 그려놓은 스케치를 따라그리기 쉽도록 가이드라인을 잡아주고 있다. 심화 학습까지 놓치지 않는 세심한 배려에 감사할 따름이다.
솔직히,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직접 그려서 선물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는데 이 책을 통해서 더욱 쉽게 인물 드로잉에 다가갈 수 있었다. 첫 술에 배부를 수야 없으니, 꾸준히 그리면 언젠가는 실물과 꼭 닮은 그림을 그려낼 수 있지 않을까? 사진은 실물의 있는 그대로의 색감과 생김을 표현해 주지만 어찌 정성이 가득 들어간 손맛나는 그림에 견줄 수 있으랴. 앞으로도 열심히 그려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