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살리는 기발한 생각 10 - 기후위기 탈출로 가는 작지만 놀라운 실천들
박경화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경화 저

나는 요즘 분리수거에 진심이다. 최근 sns를 둘러보다 과자봉투를 포함 온갖 색색의 제품 포장비닐도 재활용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열심히 분리중이다. 투명한 비닐만 재활용이 되는 줄 알았는데 손등보다 작은 비닐포장도 재활용이 된다는 것을 알고 놀랐다. 평소 비닐류 재활용 마크를 유심히 보지 않은 탓이다. 열심히 모은 탓에 전보다 쓰레기봉투를 내다 버리는 횟수가 줄었다. 수북히 쌓인 비닐을 모아 버릴때의 쾌감이란~! 이렇게 분리수거한 비닐이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는 작은 밑거름이 될 수 있을까?
저자 박경화님은  이미 많은 환경 관련 서적을 쓰신 이력이 있다. <지구를 살리는 기발한 물건10>, <지구인의 도시 사용법>, 중등 교과서에 수록된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등이 있다. 이번 책은 <지구를 살리는 기발한물건10>의 연장선인 듯 하다. 
물건을 사고 소비하는 인간의 활동 자체가 탄소배출을 유도한다. 탄소배출은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고 이젠 기후 '위기' 속에서 그 변화를 너무나도 실감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니까 내가 책을 읽기 전 궁금했던 것은 일회용품을 줄이고 분리수거를 잘 하는 것 이상으로 좀 더 확실하고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지의 여부였다. 책엔 제법 폭 넓게 그 방안을 제시하고 있었다.  물건 다이어트와 무 소유, 즉 미니멀리즘의 실천, 포장지 없는 가게, 물건재활용의 실태와 구체적인 사례,서울로 7017을 예로 든 도시 재생산업과 보존과 개발이 조화를 이룬 해외도시의 사례도 수록되었다. 차 없는 도시 스페인의 폰테베드라와 일명 세계의 환경수도라 불리는 독일 프라이부르크의 태양광 산업과 친환경 정책, 모든 생활반경이 15분거리에 충족될 수 있어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아도 편리한 생활이 가능한 15분 도시 파리의 사례들은 과연 흥미로웠다. 이들은 적극적이고 새로운 시도를 거듭한다는 점이다. 6장에선 여행의 새로운 형태를 제시하는데 이것 또한 눈여겨볼 만했다. 자연과 사람을 함께 생각하면서 떠나는 생태여행, 혹은 생태관광이라 일컫는데 대표적 생태여행지가 순천만 갯벌이란다. 개발위기를 겪으며 지역주민들이 나서 생태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보전활동을 벌이고 있다. 외지 자본이 운영하는 대규모 시설을 이용하는 관광보다 생태적 가치가 높은 자연과 교감하며 주민들의 삶과 지역시설을(민박, 지역음식점 등 ) 적극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차차 내 여행의 형태도 바꿔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 하나, 친환경으로 포장된 그린워싱의 사례였다. 기업들이 실제로 친환경 경영을 하지 않으면서 마치 친환경 제품을 생산한 것처럼 홍보하는 사례을 말한다. 서술해 놓은 사례들에 놀라움과 충격을 금치 못했다는... 개인의 수준에서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활동 또한 눈여겨 보는 것도 중요하단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도 202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2021년 전세계 14번째로 탄소중립 목표와 이행을 담은 탄소중립기본법을 만들었다고 한다. 2050년 탄소중립사회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계획과 목표가 헛되지 않게 노력과 관심이지속되길 바란다. 기후위기와 환경보전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이해와 스스로 다짐을 확인할 수 있어 귀한 시간이었다.

아 책에서 제시한 또 하나의 재활용 사례 중 인상 깊었던 것은 해조류 종이컵! 몇몇 해조류에 있는 '알긴산' 이란 성분에서 펄프를 만들어 종이컵으로 만들었단다. 이 컵은 마린이노베이션이라는 우리나라 기업이 세계 최초로 만들었다는 점..증말 똑똑하다 똑똑해...🤔👍

풍부한 사례와 사진, 딱딱하지 않은 구어체로 서술되어 지루하지 않았다. 청소년과 함께 읽기 좋은 책이다.





📍서평단 활동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