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생존자입니다 - 삶을 가두는 트라우마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한 31가지 연습
허심양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모두 생존자입니다>

-삶을 가두는 트라우마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한 31가지 연습

p132 당신은 파도를 멈출 수 없다. 그러나 파도를 타는 법은 배울 수 있다.

-
트라우마는 '상처'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의학 용어로 외상을 뜻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표현하는 트라우마는 정신적 외상이나 충격이다. 현재 삶에 지속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과거 경험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기억을 매개로 하는 끝없는 고통의 재생이며 사건과 관련된 기억, 몸의 감각, 감정, 생각이 뒤엉켜 현재에도 끊임없이 반복되는 것이다(p23~24)

책의 목차는 크게 4장으로 나뉘어진다.

1장 트라우마가 우리에게 남긴 흔적
-트라우마의 정의와 외상후 스트레스의 이해, 해리현상의 정의를 설명했다.

2장 치유와 변화의 시작
-수용과 변화를 이해하며 여러 생존전략을 소개한다. 잠깐 물러나기, 마음챙김, 자기돌봄 등 그 방법을 서술했다. <연습>이란 장을 따로 마련해 지금 당장 실천해 볼 수 있다!

3장 더 깊은 회복으로
-2장에서 깊이 들어간다. 점진적이지만 구체적으로 회복을 목표로 하는 단계다. 심리상담의 필요성과 현재에 머무르며 과거를 마주하고 미래를 바라보는 연습을 해본다. 역시  <연습>장을 따로 마련해 몸의 느낌과 친해지고 안전한 환경만들기, 성취감을 맛보고 연결감 회복하기 등을 알려준다.

4장 생존에서 삶으로
-이제 이론과 치료의 단계를 넘어 현실에서 맞닥뜨리는 트라우마의 후유증과 소송, 생존자뿐 아니라 생존자를 이해하고 돕는 법, 트라우마 회복에서 연대의 중요성을 한번 더 짚고 넘어간다.
부록으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진단기준과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을 수록했다.

저자 역시 자신의 마음의 고통을 이해하고자 심리학을 배웠고 현재 심리상담 연구소 '사람과사람'에서 임상심리전문가로 일하고 있다고 한다.
들어가기 전에 앞서 트라우마 속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에게 응원과 위로를, 피해 뿐 아니라 이후의 어려움에서 목숨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은 것만으로도 존중받아야한다는 의미로  피해자victim 대신 생존자survivor이란 표현을 사용하겠다 못 박는다. 그렇다. 어느 누구의 삶이건 과거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나가야 하므로. 이 생존자라는 표현에 마음이 뭉클했다. 책 곳곳마다 저자의 진심이 느껴졌다.
그 진심이 차근차근 옹골차게 독자를 이끈다.
그중에서도  마음챙김, 자기돌봄, 감정일기는 트라우마를 겪은 생존자들 뿐만 아니라 보통의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법하다. 내 마음과 감정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판단하지 않고 지켜보며,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고, 지금 여기에 존재할 것! 이런 일련의 과정을  등한시하고 있지 않은지 책을 보며 점검하는 계기가 됐다.
꽤 오랫동안 트라우마에 시달렸고 도무지 앞으로 나갈 수 없던 날들이 있었다. 삶은 지지부진했고 스스로를 한없이 갉아먹었다. 책을 읽으며
마침내, 어린 날 내 오랜 트라우마에서 벗어났고 그것을 제법 잘 헤쳐나왔다는 것을 확인받았다. 그뒤에 한결같은 마음으로 나를 지켜봐 준 이들이 있었고 나의 터닝포인트에는 매번 연결과 연대의 힘이 있었다는 것. 나는 생존했고 앞으로도 살아갈거다.

#밑줄긋기
 
p58 불을 켜고 끄는 온.오프 스위치가 아니라 동그란 버튼을 돌려가며 조도를 조절하는 스위치를 떠올려보세요 수용과 변화의 극단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조도를 찾는 것, 조금 더 밝게 혹은 조금 더 어둡게 조절하는 것이 바로 균형으로 나가는 길입니다.

p183 살아남는 것과 살아가는 것은 내 삶의 주도권을 누가 가졌는지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이나 외부 환경이 내 삶을 통제하는지, 내가 내 삶을 통제하는지를 말합니다.

p225 트라우마는 개인의 마음 안에서 발생하는 일이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하여 당사자에게 침투한 것입니다.

p54 평온의 기도
-라인홀드 니부어

하나님,
제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을 주시고,

제가 바꿀수 있는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주시며,
그리고 그 둘을 구별할수 있는 지혜를 내려주소서




하니포터활동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