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자뷰
후지와라 카무이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2년 1월
평점 :
품절


'인랑'을 저리게 본 이들에게 반가운 작품. 작가가 후지와라 카무이라는 것을 모른 채로 기시감이 평생의 화두라는 친구의 말을 떠올리며 단순히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되었다. 기시감이 어찌 화두로 작용할 수 있을까. 공고한 벽으로 공감의 노력을 방해했던 그 낯선 경험은 이 책을 통해 가능해진다.

그림체가 꽤 거칠다. 짧은 이야기들이 여러편 담겨있어 분절된 느낌에 치이기도 한다. 내용의 개연성도 없다. 하지만 그러한 모든 것들은 그 낯선 경험으로 인도하는데 매우 유용한 장치들이다. '묘하다'고 할 수 밖에 없는 기시감들을 효과적으로 낚아채어 형상화하는 것이다.

'견랑전설'에서 드러나는 결말의 아릿함은 작가가 비정한 인간과의 소유자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했지만 데자뷰는 그것을 불식시킨다. '견랑전설'과 '데자뷰'는 공통적으로 속고 속이는, 혹은 중첩되는 입체적 현실이라는 것을 말하며 진실에 대한 주름잡힌 고뇌를 드러낸다. 진로우가 소녀 게릴라를 죽인 것이 아니었다.

데자뷰를 통해 망각의 강을 건넌이들은 환상지대에 안착한 것이 아니었다. 개인적 관계와 사회적 관계, 직선적 시간과 다중적 시간에 대한 규정을 작가는 본능적으로 단정내리기 거부한다. 그리하여 섬세한 이미지들의 조합과 전개가 가능해진다. '데자뷰'는 순간들의 삐걱거림이 온기를 지닌채로 '관계'속에서 용해된다. 주인공이 '성격'이라는 것을 갖춘 소녀들인 것도 아주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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