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경제학
크리스 앤더슨 지음, 이노무브그룹 외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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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재학 시절, 학교 앞에 있는 사회과학 서적 서점에서 책을 가득 안고 카운터로 향하다 친구를 만났다. 그 친구는 얘얘, 인터넷 서점에서 사! 하고 외쳤다. 책욕심에 잠시 참혹한 통장잔고를 잊었던 나는 이성을 되찾고 한 권을 빼고 나머지 책들은 모두 다시 매대에 올려두었다. 그런데 아뿔사, 그 친구 뒤에는 그 서점의 주인이 문을 열고 들어오던 차, 친구는 곤혹스런 입장에 빠졌다. 그렇지 않아도 이 서점의 존립이 위태로워지고 있던 터, 운동도 벌어지고 있던 때인데 말이다.

나중에 그 친구는 서점 주인에게 사과 편지를 보냈다. 하지만...어쩌겠는가...이제 재고를 최소화할 수 있는 유통구조가 구축되어 버린 것을...서점주인 아저씨 역시 이러한 거역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인식은 뼈저리게 하고 있던 때였을 것이다. 친구의 잘못이라면 거기 절망의 색채를 진하게 입힐 장면을 선사했다는 것일게다.

 

나는 블로거들의 반응을 살핀 후 볼 영화를 결정한다. 살 책을 정한다. 구입할 옷을 고른다. 위키디피아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오프라인 숍에서 구매할 수 있는 시디의 트랙을 온라인에서 들을 수 있다는 데 더할 나위 없는 축복감을 느낀다. 이러한 나의 행동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떠한 맥락에서 읽힐지 사고한 바는 극히 최근에 들어서이다.  이 책은 그 맥락을 명확하게 제시해주었고, 책이 제시하는 비전은 반갑다. 자본주의시대의 소비자들을 무시하는 대중문화이론들이 지겨웠다. 섬세하지 못한 논의라 여겼다. 결국 획일적 소비자들만 존재했던 것은 획일적 생산물에 시장이 의존했던 탓인게다.(이건 나의 비약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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