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황해도 괜찮아 - 법륜 스님의 청춘 멘토링, 개정판
법륜 지음, 박승순 그림 / 지식너머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을 모은 책, 방황해도 괜찮아를 읽었습니다. 법륜 스님은 TV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스타스님이자 멘토링의 상징이기도 한 분이죠. 스님의 주례사부터 다양한 책을 내셨는데, 최근 청춘을 위한 방황해도 괜찮아가 지식너머 출판사에서 나왔습니다.


법륜 스님의 청춘 멘토링이라는 부제가 있습니다. 법륜스님은 즉문즉설을 통해 많은 팬을 확보한 대중 멘토이기도 한데요, 어떤 질문을 해도 즉석에서 답을 내놓으시는 걸 보면 정말 그 깊이를 가늠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이 책은 청춘에게 맞는 질문들을 엮었습니다. 사실 걱정과 근심은 죽기 전까지 계속되잖아요? 더더군다나 청춘의 고민들은 해결될 수도 없고, 또 해결되지도 않겠지만- 그래도 이렇게 지혜를 조금씩 듣고 깨달아가다보면 어느 새 스스로의 고민을 스스로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에 이르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도전과 연애, 성공과 사랑. 정말 청춘에게 딱 어울리는 키워드 아닐까요? 4가지 주제의 고민에 대한 21가지 답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에 담긴 박승순 화가의 작품들을 감상하는 것도 이 책을 즐기는 또 하나의 묘미입니다. 깔끔하고 담백한 색채와 선으로 전하는 메시지가 감각적인 그림들입니다.

   

사실 법륜스님의 강연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강하게 나뉘는 편입니다. 워낙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시다보니 이야기를 듣고 큰 깨달음을 얻는 사람도 있지만, 하나마나한 뻔한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거든요. 정답은 원론에 있긴 하지만, 또 그만큼 실천하기 어려운 일이 원론이잖아요?


이에 대해 법륜 스님은 말합니다. 내가 감동을 받아 강연하면 내가 주인이고, 듣는 사람이 내용을 잘 찾아 들으면 청자가 주인이라고 말이에요. 


결국 법륜스님이 말하는 바는 하나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확실히 알고, 괜한 욕심부리지 말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죠. :) 이번 생에서 과연 그 큰 뜻을 실천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에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