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자인이 한눈에 보이는 책방도감 - 공간 디자인으로 동네를 바꾼 일본의 로컬 서점 40곳
건축지식 편집부 지음, 정지영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9월
평점 :
한국서점조합회의 ‘2024 한국서점편람’에 따르면 2023년 우리나라 서점은 총 2484곳이 있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많은 서점이 있어서 놀라웠는데 줄어든 수치라고 하니 문득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서점이 궁금했습니다. 보통은 온라인 서점을 이용하거나 오프라인이라도 대형 서점 또는 중고 서점 외에는 잘 가지 않았는데 검색을 해 보니 주위에 독립 서점이 은근히 있었습니다. 예전에 근무하던 직장이 홍대 근처라서 가끔 독립 서점을 이용할 때가 있었고 대형 서점에 느끼지 못했던 분위기와 독립 서적들이 좋았는데 시간이 되면 근처 독립 서점을 가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 건축지식 편집부에서 출간한 <디자인이 한눈에 보이는 책방도감>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 책은 공간 디자인으로 동네를 바꾼 일본의 로컬 서점 40곳을 소개한 책으로 일반 서점에서 느끼지 못했던 서점의 개성이 한 껏 담아내었습니다. 안 그래도 해외로 여행을 가게 되면 서점을 꼭 들리는 편이고 일본에서 보았던 서점들이 인상 깊었던터라서 이 책에서 소개한 서점들도 너무 만족했습니다.
책에서는 고객을 위한 서점 만들기부터 책이 돋보이는 서점의 모든 것, 알아 두면 좋은 기초 지식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평범하다고 느낄 수 있는 구조와 배치도 많은 신경과 노력이 담겨져 있다는 사실을 새삼 알게 되었고 이런 세심함이 지역의 명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무엇보다 서점을 운영 중인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기 좋은 책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역시도 집이나 회사에 책장이 있는데 도서 배치를 어떻게 하면 괜찮을지 참고가 되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