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빠 급수 시험과 어휘력 잡는 초등 한자 총정리 - 한 권으로 빠르게 교과 어휘력 잡고 8, 7, 6급 시험도 합격! 바빠 급수 한자
김정미.강민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이 갈수록 한자를 모르는 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사회구조가 영어를 더 많이 요구하는 측면도 있겠으나 한자 그 자체를 공부하기 힘들어하는 까닭도 있습니다. 짧고 간단한 글은 읽어도 길고 복잡한 글은 읽을 수 없거나 읽더라도 문장 의미를 파악할 수 없는 의사문맹이 교육 현장에 있으면서 몸소 느끼고 있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글자를 읽고 쓰는 기본문맹률은 1%에 가깝지만, 문장을 읽고도 이해하고 해석하지 못하는 실질 문맹률은 75%에 달한다고 합니다. 글을 읽고 뜻을 이해하는 문해율은 25%에 불과하다는 얘기입니다. 낮은 문해율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소외된 한자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초등학교 국어 교과용 도서의 55%가 한자어로 구성돼 있지만 한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태반인 게 현실입니다. 또한 중학교 때만 해도 한문 과목이 있었는데 이제는 안 가르치는 학교도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가정 내에서의 한자 교육이 필요합니다. 사실 교육이라고 해서 거창한 게 아니라 하루에 한 단어라도 쓰면서 눈에 익히는 과정만 있어도 충분하므로 시중에 한자 쓰기 책을 통해서 학습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중에서 제가 선택한 책은 이지스에듀에서 출간한 <바빠 급수 시험과 어휘력 잡는 초등 한자 총정리>입니다. 아이가 바빠 시리즈를 통해 수학과 영어 공부에 만족 스러웠기 때문에 한자도 바빠 책을 선택하였습니다. 책은 850, 7100, 6150(300) 한자로 구성이 되었으며, 한자가 만들어지는 원리와 어휘, 쓰기 노트, 모의 시험 등 알차게 담겨져있습니다. 아이는 처음에 한자를 낯설어했는데 평상 시 쓰는 단어가 한자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한자 공부의 중요성을 깨닫고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학생 때 봤던 한자를 이렇게 다시 책을 통해 보니깐 잠시 잊고 있었던 한자 공부를 아이와 함께 다시 하게 되었으며 확실히 국어의 어휘력과 문해력을 익히는 데 있어서 한자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