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여행, 알고 떠나자 - 지리 역사 음식 답사의 신개념 여행서
박찬영 지음 / 리베르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접 가 보지 못하고 있기에, 언젠가는 가 보고 싶다는 바람이 있기에 기대감에 부풀어 [유럽 여행 알고 떠나자]를 펼쳤다. 예전에 어떤 책에선가 부자를 "떠나고 싶을 때 떠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는 것을 보고 머리를 한 대 얻어맞은 느낌이었다. 너무나 그럴 듯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나는 참 가난한 사람인 것 같다. 떠나고 싶다는 마음은 간절한데 실행에 옮기기가 쉽지 않다. 그래선지 낯선 곳으로 나를 인도해주는 책을 보면 그저 반갑다. 유럽이라... 나의 가난한 마음에, 가난한 시간에 아직까지는 마음만 간절할 뿐이지만, 언젠가는....! 그래. 대비를 해 두어야지. 책을 통해서라도 말이다.

 

  다른 분야의 책보다는 역사책을 그나마 즐겨읽는 내게 이 책의 출판사와 저자는 낯설지 않다. "세계사를 보다" 등 "~을 보다" 시리즈의 역사관련 서적을 많이 펴내는 출판사이고 글쓴이이므로... 그래서 다른 가벼운 일회용(?) 여행안내서가 아니라 곁에 두고 때때로 펴볼수 있는 공부가 될 인문학적인 지식을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으므로...

 

  이 책의 성격? 유럽여행에 내공이 상당한 친절한 가이드를 한 명 끼고 유럽여행을 안내받고 있는 느낌을 주는 책이랄까... 그렇게 설명하면 충분할 지 모르겠다. 유쾌하고, 재미있으며, 위트있고, 그러면서도 가볍지 않은 공부가 되는 여행을 하고 있는 느낌이랄까....19800원이라는 책의 정가가 결코 저렴한 것은 아니지만, 책에 실린 컬러판의 사진만 해도 책값은 충분히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단순한 여행 안내서가 아니라 한편의 인문학 서적을 읽고 있는 듯한 역사, 지리 분야의 지식을 풍부하게 제공해주고 있으므로...

 

   이 책의 머리말은 "모르면 보물을 보고도 그냥 지나친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고 있다. 맞다. 즉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의 다른 표현이 아니겠는가....이 책은 "유럽 여행"이라는 제목이 붙어있지만 유럽의 모든 나라에 대한 안내를 해주고 있진 않다. 그리스와 이탈리아, 영국과 프롱스, 독일에 대한 가이드이다. 유럽 모든 지역을 이 한 권의 책에서 담기엔 한계가 있었을 테고, 이 책이 시리즈로 만들어져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쓴이의 글쓰는 방법이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여러 곳이 있었다. 예를 들어 "결국 호민관 선거 날 반대파는 재선을 노리던 그라쿠스를 그의 지지자들과 함께 시민들이 보는 앞에서 무자비하게 살해했다. 기원전 133년의 일이다. 단칼(1)에 허리를 찌르는(33) 모습을 떠올리면 연도를 외기 쉬울 것이다."(133쪽)와 같이 역사선생님들이 재미있게 암기하라고 툭툭 던져주는 농담처럼 머리속에 각인시키는 방식을 여러번 사용하고 있는 점. 그래서 내용이 머리속에 더욱 쏙쏙 들어왔다.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를 집필한 적이 있는 저자이고 출판사라 그런지, 각 나라의 역사와 지리적인 지식을 풍부히 설명해주고 있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드는 그런 책이었다. 여행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음식에 대한 정보도 단순히 이게 맛있다 등의 지식이 아니라 지리적, 역사적 배경을 함께 설명해 주어서 더욱 좋았고..

 

  그나저나 큰 일이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얼른 가보고 싶다. 유럽으로... 책에서 배운 것들을 내 눈으로 보고 내 발로 디뎌보고 싶어진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 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 가고프다. 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