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연결하라 - 일의 세계가 즐겁게 바뀐다
멜라니 A. 카츠먼 지음, 송선인 옮김 / 흐름출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연결하라]는 신뢰와 믿음, 행복이 살아 숨 쉬는 일터를 만드는 52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행복이 살아 숨 쉬는 일터라는 말을 들었을 때 저는 그게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어요.

 

시간 차이는 있겠지만 어떤 일이든 시간이 지나면 숙련되기 마련인데요.

인간관계는 그렇지 않은 것 같아요.

특히나 일터에서 만난 사람들과는 비즈니스 측면에서만 관계를 맺는것이 오히려 득이 될때가 있다고 생각이 들기도하고요.

대부분의 사람들도 일보다는 인간관계때문에 힘들어하는 경우를 많이 봐서인지 [먼저 연결하라]에서 이야기하는 행복이 살아 숨쉬는 일터라는 말은 무척 멀게만 느껴진다 생각하며 책을 읽어 내려가기 시작했어요.

 


요즘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는데요.

사람과 대면하지 않으니 오히려 부딪칠 일이 없어 업무가 더 쉬워지지 않았을까 생각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소통의 부재로 힘들어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먼저 연결하라]에서는 상호작용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기계를 통해 소통을 하다보니 오히려 오해가 생기는 일이 많다고합니다.

 

저 또한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거나 업무적인 일로 메신저를 통해 연락을 했을 때 위와 같은 감정을 느낄때가 종종 있었는데요.

문의를 하면 상대편에서 확인을 했는지 못했는지 확인 할 방법도 없고, 무작정 기다리기만 해야하니 시간이 더디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아요.

직접 서비스센터를 가거나 사람을 마주하며 문의를 할 때는 처리하는 모습도 보이고, 왜 답이 늦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오히려 시간은 온라인보다 더 걸리더라도 불만이 생기는 일은 거의 없었는데요.

 


언택트 시대이지만 오히려 소통이 단절 된 느낌을 받아 오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업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더더욱 인간관계와 소통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책이 [먼저 연결하라]입니다.

나이가 들 수록 감정을 오롯이 들어내는 일이 성숙하지 못한 일이란 생각이 들때가 종종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 훌륭하고 특히나 일적인 관계에서는 그런 관계가 더 이상적이라고 생각할 때가 많았는데 책에서는 그런 고정관념이 더 위험하다고 이야기해요.

감정이 없는 인간은 있을 수 없고, 감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나약한 것도 아니기에 동료들을 사람 대 사람으로 대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는 일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30년 동안 임상심리학자이자 기업 컨설턴트로 활약했다고 하는데요.

오히려 사람과 사람의 기본적인 것들을 지켰을 때 업무 능력이나 조직의 효율성은 올라간다고해요.

모든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어디서든 존중 받길 원하고 수치심을 느끼면서까지 일하고 싶지는 않을텐데요.

그런 기본적인 것들을 배제하고 일만하려고 하니 문제가 생긴다고 이야기하면 1주에 한개씩 1년동안 일과 인간관계를 바꾸는 실질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태도, 호감을 주는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 갈등을 줄이는 방법, 토론을 잘 할 수 있는 방법등 조직생활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필요할 만한 이야기들이 적혀있었는데요.

 


책을 읽어보니 조직 생활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 필요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회사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이야기들이지만 인간과 인간사이에 감정을 빼고 할 수 있는 일은 단한가지도 없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소통과 인간관계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의 대부분의 내용이 구체적인 사례들이 적혀있어서 이야기를 듣는 기분이라 지루하게 전혀 느껴지지 않았는데요.

글밥이 조금 많은 책이지만 1주일에 한가지씩 실행하기로 마음 먹고 읽는 것보다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면 좀  더 지루하지 않게 책을 만날 수 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책에서 배운 것들을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