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매크로 & VBA - 지금 당장 시작하는 엑셀 매크로 & VBA 읽기만 해도 단숨에 실력이 쌓인다!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박재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언컨대 업무를 할 때 엑셀 소프트웨어를 쓰지 않는 사무실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런데 과연 엑셀의 매크로를 적재적소에 쓸 수 있는 직원들은 얼마나 될까. 매크로란 여러 개의 명령을 하나의 단축키로 실행하는 기능이다. 나 역시 엑셀을 이용하여 일을 한 지 햇수로 10년도 더 넘었다. 하지만 지금도 종종 복잡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없을지 고민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이러한 수요에 힘입어 엑셀 매크로를 가르치는 학원도 상당히 많다.


이 책은 제목처럼 친절하게 매크로와 함께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는 안내서다. 책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다면 독학으로 여러 단계의 사무를 자동화하여 업무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절대참조와 상대참조의 코드 구분하기, 특정 조건의 데이터를 추출하기 등의 파트는 반복해서 보았고 틀림없이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책은 이론적인 설명을 가급적 배제하고 실무에 집중했다. 구성이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다. 특히 파란색 음영으로 예제를 구별했고, 한 줄 한 줄 설명을 곁들여 단계별로 이해하기가 쉽다. 엑셀 모든 버전에 참고하기에도 무리가 없다고. 일을 잘하고 못하고는 때로는 시간싸움에 불과하다. 1 1초를 다투는 직장인들에게 멀티태스킹 능력은 대단히 중요하다. 미리 이 책을 활용하여 실습해보고 효율적으로 근무 시간을 관리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