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버리기 기술 - 엉망진창인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는 힘
마크 맨슨 지음, 한재호 옮김 / 갤리온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논하는 혹은 성취를 꿈꾸게 하는 자기계발서의 특징은 독자의 내재된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다. 그래서일까, 오히려 시니컬한 논조로 일관하는 저자 마크 맨슨의 글에 책 초반부에는 페이지가 잘 안 넘어갔다. 현실적인 것을 넘어서 때로는 극단적인 그의 문장들에 어딘지 모르게 찜찜하고 불편하던 나는, 책의 6, 7장 중반부에 들어서면서 점차 몰입할 수 있었다.

 

우리가 잘 모르는 희망의 역기능은 현실을 부인하게 만든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 누구도 역경을 피할 수 없기에 단순히 희망으로 나를 위로하는 것은 인생이라는 장기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고통에는 누구도 내성이 생기지 않는다. 저자가 고통을 보편 상수'라 칭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보고 싶은 쪽만 보는 낙관적 희망을 타파하고 마주한 삶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수 밖에 없다.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더 강해지게 하는안티프래질이라는 힘을 우리는 단련시켜야 하겠다.


저자 마크 맨슨은 뼈 때리는 글로 인기를 얻은 파워블로거이자 인플루언서이다. 국내에서도 히트친 전작 <신경 끄기의 기술>로 이제 미국의 유명 작가에 반열에 이름을 올렸다. 심리학을 제대로 공부한 적 없는 사람이지만 그의 글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살 수 있었던 이유가 궁금하다면? 철학과 종교까지 포괄하며 전작보다 심도 있어진 마크 맨슨의 신작 <희망 버리기 기술>을 만나보시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