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맘마미아 가계부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특별히 아날로그 감성을 고집하는 것은 아니다만, 컴퓨터 엑셀이나 휴대폰 어플로 간단히 처리하는 것과 손으로 적어보는 것은 상당한 차이가 있다. 나에게 있어 가계부와 다이어리/일기가 특히 그렇다. 어려서부터 직접 계산기를 두드리고 푼돈까지 기록해가며 용돈기입장을 완성했다. 수기 작성은 자잘한 돈이 어디로 새나갔는지 추적하게 하고 내 소비의 큰 흐름을 파악하기에 용이하게 한다. 절약은 어플을 쓰는 간편함보다 더 중요한 가계부의 가치라 하겠다.



맘마미아 가계부는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카페 회원들의 피드백을 받아 한층 편리하게 거듭났다고. 전년에 내가 썼던 타 출판사 가계부와 비교할 때, 2020 맘마미아 가계부의 매력은 하기와 같다.


1) 영수증 모음 봉투; 보험료 청구나 연말 정산을 위해 추후 영수증이 필요한 지출들이 있다. 영수증을 별도로 모아두기가 번거로운데, 맘마미아 가계부에 붙어있는 영수증 모음봉투가 가계부의 실용성을 한 층 높였다.


2) 이번 달 결산 및 다음 달 예산 작성란; 별도의 넉넉한 공간을 통해 월별 결산을 적을 수 있다. 그 밖에 매달 변동지출 및 돌발지출, 구매리스트 등에 대한 항목을 따로 두어 꼼꼼히 기록하게끔 유도한다.


3) 식비에서 외식과 집밥의 항목을 구별; 이것은 나에게도 유용한데 집에서 먹는 식재료에 대한 소비는 사실 고정비에 가깝고 줄이기 쉽지 않다. 식비에서 외식비를 추려내면 과소비한 부분이 있는지 한 눈에 보인다.



2019라는 숫자가 아직도 손에 익지 않아 믿기 어렵겠지만 벌써 2020년 가계부나 다이어리들이 출시되고 있다. 발 빠르게 나에게 맞는 가계부를 준비해보자. 특별히 쓴 게 없는 것 같은데 왜 이렇게나 카드청구금액이 많지? 싶은 사람이라면 더욱 2020 맘마미아 가계부를 골라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