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어먹을 감정 날려버리기
마이클 베넷.사라 베넷 지음, 박지혜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짐작 가능한 이 책의 매력은 세상을 낙관적으로 보라고 외치지 않는 데에 있다. 살다 보면 내 잘못이 없더라도 개똥 같은 일에 엮이게 마련이고 산소도 아까운 또라이(이 책에서는 ‘A’sshole라고 명명했고개자식으로 번역되었다)들이 어딜 가나 있게 마련이다. 저자는 내가 처한 어려운 상황이나 내 주변의 개자식을 내가 바꿀 수 있을 것이라거나, 혹은 그 와의 관계가 개선될 것이라는 이상은 절대 이룰 수 없다고 단언한다. 앞으로 괜찮아 질 거다 이 또한 지나간다 시간이 해결해준다, 이런 식의 김 새게 만드는 영혼 없는 위로 따위 없다. 애초에 말이 통할 만큼 상식적일 리 없는 개자식과 맞서 싸워 나는 절대 이길 수 없으니, 애 쓴다고 해결되지 않을 일에 힘 빼지 말라는 현실적인 조언만 있을 뿐이다. 


개자식을 변화시키려는 모든 노력은 결국 아무 소용이 없다는 사실을 빨리 깨달을수록 일상에서 그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더 빨리 터득할 수 있다.


세상의 불공평함과 잔인함을, 쓰레기 같은 개자식의 존재를, 완벽할 수 없는 나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라는 것이 책의 골자이다. 문제가 바뀌지 않으면 나의 고통은 계속되겠지만 그것을 견뎌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지키며 계속 살아가야 한다고, 그것이 내 삶의 의미 있게 하는 길이라 설파한다. ,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사실을 먼저 받아들이고, 그 후 마음을 비운 내가 작은 노력을 지속하거나 아니면 체념하는 편이 나의 정신 건강에 득이라는 말씀.


그래봤자 직장은 직장일 뿐이고, 돈을 벌러 다니는 곳이지 더 공평한 세상을 만들려고 다니는 게 아님을 기억하자.


잘못한 것 하나 없이 틀어져 버린 인간관계를 회복하려 용쓰는 그대여,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서해결책을 찾으려는 책임감으로 고통 속에 사는 그대여, 억울한 세상사 점차 나아지겠지 꾸역꾸역 버티는 그대여, 뼈 때리는 저자의 하이킥 한 방에 이 빌어먹을 감정들을 모두 날려버리는 것이 어떤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