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링 서스펜스 - 구조와 플롯
제인 클리랜드 지음, 방진이 옮김 / 온(도서출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하고픈 말이 있어 책을 쓰고 싶어 한다. 대체로 그 말은 스스로에 대한 이야기이다. 서점에는 실로 지은이의 자기 자랑으로 가득찬 서적들이 넘쳐난다. 저자 제인 클리랜드는 책을 쓰려거든 책의 독자가 누구인지부터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독자에게 반드시 전해야 하고 또 독자가 좋아할 만한 이야기를 쓰려는 사람은 이제껏 많지 않았다. 

<마스터링 서스펜스>는 풍성한 서스펜스를 완성하기 위하여 구조와 플롯을 쓰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그러한 구조와 플롯을 쓰는 방법을 우리에게 직접 시험해 보라고 권고하지 않는다. 오히려 작가는 각종 고전에서부터 다양한 장르의 최신작에 이르기까지 실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이미 검증된 방식임을 보여준다. 여러 효과적인 노하우 중에서 나는 독자를 혼동하게끔 함정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적 레드헤링'에 대한 설명과 그 예시들이 특히 재미있었다. 


나는 원칙과 규정을 중시하는 성격의 사람이다. 이런 내가 나와 현저히 동떨어진 어떤 멋진 사람을 내 글에서 그리려 한다면 그 작업은 상당히 어렵고 피곤한 일이 될 것이다. 그런데 제인 클리랜드는 그럴 필요가 없단다. 먼저 독자가 누구일지 집중하여 파악하되 대담하게 나를 녹인 글을 쓰라는 것이다. 이는 내 자랑을 하는 것과는 다르다. 나의 가치관을 책에 담는 다는것은 그 상상만으로도 설레는 일이 아닌가? 또한 흔히들 서스펜스가 으스스한 이야기라고만 착각한다. 반드시 기묘한 이야기나 추격전만이 서스펜스가 되는 것은 아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13단계를 적용하여 탄탄한 플롯과 구조를 만든다면, 당신의 삶과 가까운 일상에서도 생명력을 갖춘 서스펜스가 탄생할 수 있다. 신은 이 책의 예제를 통해 책을 직접 쓰기도 전에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효과적인 구조와 플롯을 연습해 볼 수 있다. 


화려한 필력을 자랑하는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 내 안의 목소리를 책으로 펴 내고픈 갈증이 있는 사람들, 매너리즘에 빠진 기성작가나 쓴 글이 많이 읽히지 않아 고민인 신규 작가들에게도 이 책은 더 없이 소중한 길잡이가 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