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님은 어디에나 계셔 - 알수록 쓸모 있는 생활 속 수학 이야기
티모시 레벨 지음, 고유경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회사에서 금융이나 회계 분야의 업무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대학 졸업 이 후 수학을 만날 일이 없다고들 생각한다이러한 통념을 환기하는 이 책 <수학님은 어디에나 계셔>에서 저자 티모시 레벨은 난해하게 느껴질 수학공식들이 책의 제목처럼 어떻게 실생활에 쓰일 수 있는지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통해 보여준다.

나는 최근 머리가 자란 후 난생 처음으로 통계 분야를 접하고 있다멀어진 수학이라는 옛 친구와 다시 친해지려고 노력하던 중에 운 좋게 이 책도 만났다책을 읽으며 통계에서 자주 쓰이는 공식들을 만나니 반갑게 느껴지기도 했다.

여러 에피소드 중 황금을 실었던 배를 찾는 데 제 몫을 톡톡히 한 베이즈의 정리연애만남을 트래킹 하게 해 준 알고리즘의 과학이 특히 인상적이었다또한 외로운 나와는 달리 남들은 언제나 친구들로 둘러싸인 인싸같이 보이는 것이꼭 남의 떡이 커 보인다는 옛말로 설명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다.  스콧 펠드는 그의 논문에서 친구들의 평균 친구 수가 적어도 나의 평균 친구 수의 이상임을 증명하였고 이를 '우정의 역설'이라 명명하였다.

이 책에 소개된 모든 공식들의 세부 원리나 증명을 다 이해해야 한다는 부담은 수학에 대한 싫증만 커지게 할 뿐이다전체적인 수학적 사고를 이해하고 일상에 연결 지을 수 있는 개념을 얻으면 그것으로 지은이의 의도는 충분히 전달된 것이다인생은 하나의 게임이고 수학에 기초한 아이디어는 우리 삶이라는 게임을 좀 더 지능적으로 즐기고 해쳐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