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워 보이스 - 브랜드를 만드는 목소리 코칭
이진선 지음 / 걷는사람 / 2021년 6월
평점 :
올해 초에 세웠던 목표 중 하나는 바로 '발성연습&발음연습' ! 아쉽게도 코로나로 인해 직접 코칭을 받기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래도 「파워보이스」 책으로나마 목소리 코칭에 대해 배우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다.
이 책은 배우이자, 한국코치협회 인증 블루밍 경영연구소 보이스 코치인 이진선 작가님이 쓰신 책으로, 작가님은 현재 전문 배우들에게 발성법을 가르치는 것은 물론 국내외 유수 기업 리더들에게 '자신감 있는 목소리! 나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목소리의 힘!'에 대해 전하고 있다. 아마 그래서 부제가 '브랜드를 만드는 목소리 코칭'인 것 같다.
목소리에는 물!
목소리코칭법이 담긴 책이라 그런지 '파워보이스'가 적힌 물도 책과 함께 받을 수 있었다. 책을 보며 따라하느라 물을 금방 마셔버리긴 했지만 이렇게 센스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하신 분에게 박수를 쳐주고 싶다!(짝짝짝??)
'단 3주 만에 끝내는 목소리 비법 대공개!'
표지에 보면 이렇게 쓰인 문구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의 목차는 3주 동안 목소리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1주차, 2주차, 3주차 이렇게 크게 세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그리고 각 파트 별로 일곱 가지의 보이스 트레이닝과 코칭 방법이 나와 있다.
본격적인 1주차 트레이닝에 앞서서 '내 목소리 진단'과 '발음 진단'을 확인할 수 있는 표가 나와 있다.
총 20개의 평가항목을 통해 현재 자신의 목소리를 진단해 볼 수 있다.
처음 목소리 진단을 했을 때 80점 이상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첫 진단 때는 부담없이 확인해봤는데 책을 다 읽은 뒤 다시 한번 체크할 때는 혹시 80점이 넘지 못할까봐 조금 떨리기도 했다.
평소 맞춤법이나 발음에는 나름(?) 자신이 있는 편이었는데 막상 문제를 푼다고 생각하니 헷갈리는 문제도 조금 있었다.
그래서 헷갈리는 문제들은 입으로 소리내면서 문제를 풀어보니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장단음에 대해서는 좀 더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
<파워 보이스를 위한 1주차 트레이닝·코칭>
1. 내 목소리의 색깔 찾기
2. 목소리 관리 체크
3. 마리오네트 인형 호흡법
4. 공명 발성법
5. 복식호흡으로 말하기
6. 비강공명으로 소리 내기
7. 목소리 성량 키우기
1주차 트레이닝에서는 목소리 관리 체크, 호흡법 등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다룬다.
모든 일의 기본이 나의 상태를 파악하는 일이듯이, 목소리 훈련을 시작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도 '나의 목소리를 제대로 아는 것'이다. 책에 따르면, 우리가 색깔로 감정이나 기분을 표현할 수 있듯이 목소리에도 그 감정이 드러난다고 한다.
색깔의 긍정적, 부정적 속성을 보며 나의 목소리는 어떻게 들리는지 파악해보고, 자신만의 목소리를 갖기 위한 '목소리 이상형'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다.
이 책의 좋은 점 중 하나는 바로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으로도 설명을 해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이스 트레이닝 3, 마리오네트 인형 호흡법>을 보자면, 글로만 읽었을 때는 잘 이해가 가지 않던 부분들이 그림을 보며 다시 천천히 따라해보면 아! 이 얘기구나! 하며 깨닫게 되는 부분이 많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실제 사진이 삽입되어 있었으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간단한 그림체로 설명되어 있어서 부담없이 편하게 읽고 따라해 볼 수 있었다.
<파워 보이스를 위한 2주차 트레이닝·코칭>
8. 정확한 발음 훈련
9. 스타카토 발성법
10. 크래시아 발음 훈련
11. 사이렌 발성법
12. 티슈 호흡법과 가갸거겨 발음 훈련
13. 모음, 자음 발음법
14. 첫음절 잇 화법
2주차 트레이닝은 본격적인 발음, 발성에 관한 훈련을 담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들의 콩깍지는 깐 콩깍지인가 안 깐 콩깍지인가.' 문장 연습부터 시작해서 조금은 생소한 발음 훈련법들도 있었다.
특히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크래시아 발음 훈련법'이 인상적이었다.
<파워 보이스를 위한 3주차 트레이닝·코칭>
15. 감정 언어 연습
16. 무대언어 연습
17. 말의 속도 훈련
18. 리듬감 있는 말하기
19. 강조하기 훈련
20. 방송, 프레젠테이션, 면접 실접
21. 연설문, 시, 희곡 실전
마지막 3주차 트레이닝은 실전에 관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3주차 트레이닝에는 특히 다양한 예문들이 삽입되어 있었다. 날씨 정보, 뉴스멘트, 쇼핑호스트 멘트, 방송 MC 멘트 등 각종 분야의 예문들이 담겨 있어 따라하는 재미도 쏠쏠했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는 '에이, 3주 만에 무슨 변화가 생기겠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니 매일 꾸준히 연습만 한다면 3주가 아니라 더 짧은 시간 안에도 목소리가 바뀔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중요한 건 '꾸준히!' 연습하기!
기회의 문을 열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목소리 트레이닝을 해야겠다!
좋은 목소리는 기회의 문을 열어준다! - P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