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퍼스트 - 투자의 미래, 인공지능이 답이다
서재영 지음 / 더블북 / 2021년 6월
평점 :
최근 들어 주가가 계속 오르는 기업의 특징을 보면 대부분 AI와 관련되어 있고, 성장 가능성이 큰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기업도 마찬가지다. 요즘 나날이 오르고 있는 엔비디아, 나이키 등도 AI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기업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 증권계 연봉킹인 서재영 상무가 AI 기업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국내기업, 해외기업 두루 소개할 뿐만 아니라 각 분야별로 AI와 관련된 기업들을 알려준다. 이 책의 마지막 '작가의 말'에 보면 서재영 상무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제가 본격적으로 AI 책을 준비한 건 2020년 초입니다. 약 1년여 동안 국내 AI 기업들을 직접 찾아가서 대표들을 만나서 현장의 얘기를 듣고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독자들에게 정말 필요한 AI 정보는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AI 담론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AI 기술이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1년 동안 직접 현장에 가서 대표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는 책을 썼다니! 책을 읽는 내내 이렇게 정성껏 책을 준비하신 저자에게 감사했다. 우리가 기업에 투자를 할 때는 검색하면 바로 알 수 있는 그저 그런 정보들이 아니라 대표는 어떤 사람인지,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한다.
회사의 대표, 성장 가능성이 큰 비즈니스 모델, 기업의 스토리까지. 이 조건들을 모두 만족하는 기업이라면 투자할 때 망설이지 않을 것이다. 코스피 지수가 오르고 내리는 것에도 크게 휩쓸리지 않는다. 그저 묵묵히 내가 투자하는 기업을 믿고, 그 가치를 믿고 응원해줄 것이다.
이 책에는 에이블리, 당근마켓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들도 나오고, 평소 잘 알지는 못하지만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여러 분야의 AI 기업들도 다양하게 나온다. 생각보다 많은 기업들이 나오기 때문에 앞으로 어느 기업을 유심히 살펴보고 투자하면 좋을지 관심기업을 추려보는 재미도 있었다. 이미 상장된 기업도 있지만 앞으로 상장 예정인 기업들도 담겨있어서 두고두고 참고할 만한 책인 것 같다.
AI 기업에 관해 궁금한 독자들에게 매우! 추천하고 싶은 책!
독자들에게 정말 필요한 AI 정보는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AI 담론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AI 기술이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 P3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