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손실 제로의 법칙 - 손실은 최소화하고 성과는 극대화하는
시미즈 가쓰히코 지음, 권기태 옮김 / 성안당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물러서야 할 때, 결정해야 할 때, 시작해야 할 때 


무언가를 선택하는 순간, 무엇을 포기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때 도움이 되는 바로 그 책. 





기회 손실을 고려한다는 것은 의사결정의 기준과 가치관을 숙고한다는 말과 일맥한다. 리더라면 누구나 자신의 회사 또는 조직의 목적을 분명하게 세워야 한다. 그리고 이를 달성할 시간을 설정하고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하지만 인간은 눈에 보이는 것, 곧 결과가 나오는 일에만 사로잡히는 경향이 높다. 이럴 때 기회 손실의 개념을 염주에 두면 더욱 전략적인 의사 결정과 행동이 가능해질 것이다. 



책은 총 1~3부까지로 구성돼 있다. 1부에서는 '더는 지체할 시간이 없다. 즉시 적절한 전략을 취하라'는 제목으로 1. 그릇된 의사결정이 불러오는 기회 손실과 2. 잦은 계획 변경이 불러오는 기회 손실 3. 쓸모없는 회의가 불러오는 기회손실 등 기회손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2부에서는 후회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들, 주로 비즈니스에서 잘못된 선택을 하고 그 선택에 집착하는 이유, 완벽주의의 함정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3부에서는 기회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담겨있다. 주로 목적과 판단의 기준을 명확하게 공유하고, 새로운 결말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 수단을 목적으로 사지 않아야 하는 것. 중요성이 높은 과제부터 몰두하라는 등의 개념이 정제된 말투로 요목 조목 안내돼 있다. 


전체적인 내용은 간략하게 기회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a를 하면 b를 할 수 없다는 결정 자쳉 대한 기회 손실을 염두해두고, 프로세스에 관한 기회손실을 고려하는 등의 실질적이며 현실적용한 내용이 담겨 있다.



판단과 선택, 결정에도 기술이 필요하다면, 이 책이 그 기술에 대해서 한 단계 상승할 수 있는 계기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