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살아남았지 - 베르톨트 브레히트 시선집 에프 클래식
베르톨트 브레히트 지음, 이옥용 옮김 / F(에프)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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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살아남았지] 베르톨트 브레히트 시선집 / 이옥용 옮김 / (주)푸른책들 임프린트 에프 펴냄 



사랑을 노래하고, 스쳐가는 인생의 아름다움을 보지 않는다.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시선집 [나, 살아남았지]의 첫 시 <아펠뵈크 또는 들에 핀 백합>의 첫 문장부터 난 패닉에 빠졌다. 이 시를 읽는 내내 그랬고, 2번째로 실린 <영아 살해범 마리 파라에 대해>에 이르러서는 '시'를 비틀어 보기 시작했다. 인간 본연의 모습을 파헤치는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누군인지 진심으로 궁금해졌다. 비판적인 이데올로기로 사회의 부조리를 끄집어내어 소리치고, 전쟁에 삐뚤어진 이념을 신랄하게 꼬집은 그는 어떤 사상을 가지고 있었는가 확인해야 했다. 


베갯머리 책으로 시집을 읽으면 좋겠다 싶어 낮은 조도의 스탠드 앞에서 읽기 시작했다. 그러나 시로 인해 잠을 쉽사리 이룰 수 없었다. 의아함과 상실감이 가득했고, 부조리에 맞선 작가의 정신을 이해하기엔 내가 너무 부족함을 느꼈다. 나의 '시 폭'이 좁고 깊은 세계를 흡입하기엔 나의 '관점'이 얕아서 느끼는 불편함은 마지막에 이르러 <역자 해설>을 통해 해소되었다. 역자 해설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누구인지 알고 보니, 이 시들이 품은 의미를 미약하게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부족하다. 시대정신을, 사회의 부조리를, 전쟁의 참혹함을 울부짖기엔 내가 처한 환경은 너무나 고요하다. 오히려 정체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염려스럽다. 분명히 내가 살아가는 사회도 비틀려 있고, 추악한 본성을 드러내고 있다. 단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이유로 나는 그것을 외면하고 있지는 않은지 반성하게 된다.


전쟁과 망명으로 문단과 활동을 끊임없이 위협받은 브레히트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려면 한참 멀었다. 항상 시가를 입에 물고 있고, 무정부주의자였으며 마르크스의 사상을 흠모했던 그의 세계에 이제 손가락 하나 걸친다. 인간의 '소외'를 파헤친 그의 시는 일반적이지 않다. 나치를 비판한 그의 연출은 두려움에 굴복하지 않았다. 58세의 나이로 사망하기 전까지 동독 사회의 모순된 현실을 비판했다. 


이옥용이 옮긴 [나, 살아남았지]는 총 5부로 이루어져 있다. 1, 2, 4편이 브레히트의 초기, 중기, 후기의 시 중 발췌하였고 3부는 동요와 동시를 소개하며, 5부는 개별 시들을 모았다고 한다. 사회가 야기한 참혹함에서 허우적거릴 수밖에 없는 모습과 무질서 시대에 현명하게 처신해야 할 의지를, 삶과 삶 사이의 의미를 살펴본다. 공간 가득 울려 퍼진 그의 외침을 들어본다. 


나도 현명해졌으면 좋겠다. 

옛 책들에 적힌 현명함은 다음과 같다. 

세상 싸움에 끼어들지 말고 

잠시라도 두려움 없이 지내고 

폭력도 쓰지 말고 

악을 선으로 갚으며 

여러 소망을 이루려 하지 말고 잊어버리는 것. 

그런 게 현명한 것이라고. 

난 그런 것들을 하나도 할 수 없다. 

난 정말 어두운 시대에 살고 있다! 

(p.48 <후손들에게> 일부 발췌)


누구나 편안한 삶을 원한다. 그럼에도 사회의 비틀린 시선을 외면할 수 없었던 작가의 역설은 작품 곳곳에 묻어 있다. 외면수새 하지 않고 시대에 맞선 정신이 있기에 더 나은 사회가 형성되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억압에 굴복하고 삶에 안주하지 않은 투철한 의지이다. 보다 나은 인간의 본성을 찾고 삶의 지향점을 향해 써 내려간 글이 도덕적 해이에 깨우침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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