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젊은 예술가에게
기돈 크레머 지음, 홍은정.이석호 옮김 / 포노(PHONO) / 2017년 9월
평점 :


[젊은 예술가에게] / 기돈 크레머 지음 / 홍은정, 이석호 옮김 / Phono 펴냄
현존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세계의 거장 기돈 크레머가 젊은 피아니스트에게 보내는 편지(1~3부)와 에세이(4부)를 번역하여 저자의 요청에 의해 한 권의 책 [젊은 예술가에게]로 발간되었다. 독일어로 쓰인 1~3부, 영어로 쓰인 4부가 번역되어 잇다. 기돈 크레머는 파가니니의 환생이라 불릴 만큼 음악계에서는 거장의 칭호를 받는다. 바이올리니스트들이 꼽은 가장 위대한 음악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음악가 집안에서 그의 예술성은 일찍 빛을 발했다. 1947년 생인 기돈 크레머는 자신의 연주 활동과 더불어 기돈 크레머 재단 및 크론베르크 아카데미에서 젊은 음악가들을 양성하고 있다.
1부는 가상의 인물인 젊은 피아니스트 아우렐리아에게 보내는 편지이다. 후대 음악인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로 '존중'의 의미로 시작한다. 조언하는 이의 이야기를 들어줄 존중, 상대의 입장을 헤아리고 조언을 하는 자신의 모습에서 서로의 '존중'이 관계 형성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기돈 크레머의 염려는 자신이 살아온 긴 세월의 여정에서 겪은 시행착오를 편지라는 형식을 빌려 전하고 있다. 음악에 담은 기돈 크레머의 이야기를 듣는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돈 크레머의 연주를 듣고 있다. 현 하나하나를 지긋이 짚은 손가락에 담은 인생과 철학을 듣고 있다.
음악을 향한 순수한 '열정'이 아닌 음악으로 치장된 '성공'을 향해 일침을 가한다. '성공'이라는 이름에 감춰진 자신과의 싸움에서 도태되지 않고 전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충고이다. 음악을 향한 열정을 희석시키는 주변 상황에 대한 경계이다. 진정한 예술에 대한 고뇌이다. 정치와 이념에 휘말리지 않고 현실에 굴복하지 않으려는 예술가의 부르짖음이다.
예술과 대중성의 대립이 예술가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 어느새 자신의 내면은 잊히고 대중이 원하는 모습에만 치우치는 것을 염려한다. '우리는 우리의 음악을 책임져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성장하게 하고 이끌어주며 강하게 하는 음악을 내면에 간직하고, 그것을 위해 힘써야 합니다.'(10번째 편지 발췌)
2부 악몽의 교향곡에서는 현대 음악계의 상업화와 경쟁으로 인한 보여주기식의 음악 활동을 향해 쓴소리를 뱉는다. 염려하는 바를 모르진 않으나 미디어와 대중성을 제외한다면 예술가로서 역량을 펼치기도 전에 잊히는 것이 요즘 현상이다. 누구나 명성을 얻길 원하고 더 나은 조건에서 활동하기를 원한다. 다만 기돈 크레머가 전하고자 하는 것은 예술 본연의 모습을 잃지 말라는 것이라 생각한다. 처음 음악을 대했던 그 열정과 초심을 간직하라는 울림이다.
3부에서는 십계명을 통해 예술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되짚어 보고 있다. 음악의 순수성을 잊지 말고 상업화에 타협하지 말아야 한다. 예술가가 추구해야 하는 길은 음악의 본질을 지켜나가는 것이라 한다.
2015년에 작성한 에세이를 소개하고 있는 4부는 음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좋은 연주를 듣고 찾기 위해 몇 가지의 항목(템포, 슬라이드, 페르마타 등)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누군가를 평가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에도 겸허한 마음으로 소신을 넓혀가고 있다. '내가 원하는 바를 깨달으려면 우선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는 점이다.'(본문 발췌)
음악 연주에 있어 휴지부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음악은 음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음표 사이의 침묵에 있다.'-모차르트(본문 발췌) 깊숙한 곳에 자리한 침묵까지도 연주하는 그 순간만큼은 관객을 압도하기에 충분하다. 작은 부분까지도 혼을 담아야 함을 얘기한다.
기돈 크레머가 극찬한 한스 로스바우트와 협연한 지네트 느뵈의 연주를 듣는다. 기돈 크레머의 극찬이 담긴 행간(行間)의 의미를 눈으로 새기고 지네트 느뵈의 연주를 듣는다. 작곡가의 의도를 전달하는 명징성을 음간(音間) 사이에서 찾아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