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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조선 논쟁과 한국 민주주의
김상태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17년 8월
평점 :


[고조선 논쟁과 한국 민주주의] / 김상태 지음 / 글로벌콘텐츠 펴냄
'모르도록 세뇌되었다'는 저자의 의견을 보는 순간 몸이 굳었다. 그래 어느 누가 먹고 사는 문제에 고대사를 운운하겠는가. 무엇이 올바른지 역사의 진면목을 들여다 보려고 하겠는가. 그러나 명백히 이어져 내려온 역사의 한 줄기가 바로 지금의 '우리'이기에 이런 논쟁이 반갑다. 비록 무지하여 고대사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과거와 달리 지금이라도 고대사와 관련한 논쟁이 불러온 쟁점을 들여다볼 수 있어 기쁘다.
국정교과서의 밑바닥에 깔린 문제점들을 깊게 들여다볼 것도 없이 왜 그런 국정교과서가 편찬되어서는 안 되는지 현 민주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깨닫는 바가 있었기에 나는 국정교과서를 반대했다. 자기들 입맛대로 이리저리 휘두른 왜곡을 내 아이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에 환멸을 느꼈다. 지금껏 내가 알고 있었던 역사 조차도 잘못 받아들이고 있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서둘러 책을 펼쳤다. 알아야 한다. 고대사학자들이 뿌려놓은 역사의 씨가 어떻게 뿌리를 내렸는지, 잡초라면 뽑아버리고 고목이라면 키워야 할 것이다. 진보의 여부를 떠나 한국 고대사의 흐름이 어떤 민주주의를 부흥케 하는지 가늠할 수 있다면 이 논쟁은 충분히 일리가 있다.
고조선 논쟁에 있어 '윤내현' 사학자를 새롭게 조명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역사에서 고대사에 관심있는 사람이 아니었던 나는 사학자 윤내현'에 대해 알고자하는 욕구가 생긴다. 고조선 논쟁에서 윤내현의 진면목을 살펴볼 수 있기를 바란다.
'이덕일'의 저서 몇 권을 읽어본 적이 있다.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사도세자의 고백],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이다. 역사서임에도 조선시대의 정치를 이야기하고 있어 흥미롭게 봤다. 역사서를 보면서 눈물을 흘렸으니깐. 이덕일의 의도가 무엇이었든 어찌보면 역사로 받아들이기보다 문학으로 읽었기에 냉철함을 잃었을지 모른다.
저자는 학자가 아니라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고조선 학자들의 논문을 인용한 것이고 학문을 통한 논문으로 증명된 자만이 스스로 학자라 일컫을 수 있다고 서언의 말미에 당부하고 있다. 들어가는 글부터 서언까지 23페이지에 걸쳐 이 책을 펴내게 된 동기와 고대사와 민주주의 상관성에 대해 면밀히 이야기하고 있다. 작가의 말을 꼼꼼히 읽어보는 나는 작가가 서언을 통해 본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짐작했으며 고대사의 중요점을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고조선 논쟁과 한국 민주주의]를 보는 내내 검색창을 향한 두드림은 끊이질 않았다. 윤내현, 신채호, 복기대를 비롯해서 고조선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주장이 무엇인지 나름 확인하고 알아보는데 시간을 할애해서 책을 보는 시간이 더 걸렸다. 그럼에도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내가 고대사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이다. '모르도록 세뇌' 되어버린 역사일지 모를 고조선을 향한 물음이 고개를 들었기 때문이다. 해석과 이해의 차이를 역사를 통해 돌아본다.
이 책은 고조선의 이야기가 아니다. 철저히 고조선을 향한 물음이 어떻게 해석되어지는지, 그것을 받아들이는 학자들이 어떤 주장을 하는지, 그로인해 벌어진 논쟁을 뜨겁게 다루고 있다. 그만큼 많은 학자들과 관련 인물들이 나온다. 대고조선론과 소고조선론을 통해 바라본 학계의 비판은 서로를 향한 흑색선전으로 얼룩져 있다. 저자는 본문 말미에 정작 중요한 것은 "정직하고 민주적인 과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친일에 둘러싸인 역사를 바로잡고 학문을 향한 열정만이 고조선을 향한 논쟁을 투명하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