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컷 낭만 그림 : 여행 - 하루 30분, 그림으로 떠나는 여행, 수채화와 색연필화, 기초부터 차근차근 친절한 그림 수업! 1일 1컷 낭만 그림
이일선.조혜림 지음 / 그림책방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한 컷에 품는 낭만, 여행을 수채화와 색연필로 그려본다. 
파스텔톤 가득한 여행길에 설레고 그리움을 담은 낭만 책. [1일 1컷 낭만 그림]

 

 

 

 

많은 시간 투자하지 않아도, 하루 30분에 원하는 그림을 통해 여행을 떠나본다. 
연한 푸른색이 하늘을 담은 듯, 책의 속지도 꿈을 담은 것 같아 한 장씩 넘기는 손길에 기대감을 담는다. 

 

 

그림과 행복. 다른 이의 손을 통해 표현되는 아름다움에 넋을 잃어본 적이 있으니 그림과 행복은 참으로 잘 어울리는 짝이다. 

비록 잘 그리지 못해도 종이 한 귀퉁이에 작은 그림 하나를 그려내며 작은 만족감에 미소 지었으니 행복은 저절로 그림 위에 머문다. 

 

 

수채물감과 색연필로 표현된 이 그림책은 포근한 느낌이다. 아기자기한 연필선이 그러하고 그리움을 담은 색감이 그러하다. 강렬한 인상보다는 잔잔히 스며드는 포근함이다. 

 

 

여행을 준비하고, 여행을 떠나고, 여행에 머무는 그 과정에서 만나는 일상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작가들의 손길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작가들이 보았던 눈길에 머물게 된다. 그곳의 풍경이 내 눈앞에 그려진 듯, 나도 따라 그려본다. 
그저 예쁜 그림들로 채워진 책이 아니라, 함께 그려볼 수 있도록 가이드가 마련되어 있다.

 

 

 

 

잘 그리지 못하면 어떤가. 표현의 방법은 다양하다. 

정형화되고 일률적이지 않게, 쉽게 따라오라며 다독여주는 문장들이 모여 마음을 채운다. 

 

 

 

색의 혼합, 수채물감과 색연필의 혼합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사소한 부분까지도 잘 보여주니 그림에 자신이 없어도 이 책을 접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 

 

 

<큰 나무가 있는 집> 

지난달 백일장에 다녀온 아들이 주변 풍경을 그리는데(워낙 그림에 솜씨가 없어서... ) 나무 한 그루 그리는데도 힘들었다고 한다. 그전에 이 책을 만났더라면 조금은 쉽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다. 이제라도 만났으니 내년 백일장에선 자신만이 표현할 수 있는 풍경을 하얀 도화지에 색채 물감을 뿌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각 주제마다(각 그림마다)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 표시되어 있다. 어떤 것은 색연필과 수채물감으로 어떤 것은 수채물감과 연필로 어떻게 그림을 그렸는지 나와 있다. 

그림에 있어 여백이 얼마큼 중요한지, 그림 사이마다 여백이 주는 형태를 표현하기도 한다. 

 

 

<마카롱이 들어있는 상자>

달콤한 마카롱 그림은 쌉쌀한 아메리카노와 잘 어울린다. 커피 한 잔 홀짝거리며 책 한 장씩 넘기니 어느새 커피도 책도 마지막을 넘겼다. 

 

 

 

 

<런던을 달리는 빨간색 이층버스>

각 그림마다 쉽게 따라 그릴 수 있도록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밑그림부터 색칠까지 설명하고 있으니 클래스가 다른 친절한 [1일 1컷 낭만 그림] 

 

어릴 때부터 유럽에선 런던이 가보고 싶었다. 커다란 빅벤과 짙게 깔린 안갯속을 달리는 2층 버스. 

테러 등 국제적인 정세가 좋지 않아 해외여행을 자제하고 있는 만큼 이 책에 담긴 런던의 풍경이 반갑다. 

 

 

 

<여행 흔적 가득한 예쁜 캐리어>

마지막 부록에는 책에 담겨 있는 전체 스케치 도안이 수록되어 있다. 먹지를 대고 선을 따라 그려볼 수 있다. 그림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작가의 그림체 그대로 그려볼 수 있게 되어 있다. 먹지에 따라 그리는 대신 나는 나만의 색을 입혀봤다. 작가는 수채물감으로 여행가방을 마무리했고, 나는 표현방식을 달리해서 색연필로 채워 넣었다. 여행을 떠나기 위해 가방에 이것저것 고민하며 물품을 넣는 기분이다. 훌쩍 여권 챙기고 많지 않은 옷 가지 몇 벌을 챙겨 어느새 공항으로 떠나고 싶다. 

여행은 준비하지 않아도 충분히 설레이고. 여행은 자유이니 그 자유로움을 표현한 책 한 권이 간접적으로나마 여행에 나를 동참시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