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에서 미래를 찾아라 - 이공계 인재가 꼭 알아야 할 스무 가지 핵심 역량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18
김민성 외 지음 / 꿈결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이공계에서 미래를 찾아라 / 김민성, 김형태, 이승택, 최민영. 하헌목 지음, 꿈결 펴냄

 

 

 

  [이공계에서 미래를 찾아라] 이공계 인재가 되기 위한 역량은 무엇인지에 대해 5명의 교직에 몸담고 있는 교사들이 공동 집필한 책이다. 책 표지부터 알록달록한 것이 초등생이 보아도 알기 쉽게 집필되어 있다. 교육과정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사실 우리나라만큼 변덕스러운 교육 방침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대입을 향한 과정과 역량을 가늠해 보는 방식은 늘 변화하고 있다. 그에 따라야 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수고스러움은 말할 것도 없다. 4차 혁명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변화는 필수불가결하다. 그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우리는 알고 있어야 한다. 지식의 체계와 구조를 인문학적 소양과 더불어 이공계에선 어떤 방향을 제시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총 5장의 단락으로 나뉘며 1장/생각하며, 2장/창작하고, 3장/공부하고, 그로서 4장/비전을 가지고 삶의 가치를 찾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집필되어 있다. 마지막 5장은 이공계의 유망 분야를 알아볼 수 있다. 크게 소프트웨어, 바이오, 사물인터넷, 무인항공기, 미래 농업, 로봇, 해양 분야로 나뉘고 그 분야에서도 어떤 직업군이 있는지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다.


  지적 호기심으로 난독증을 극복하고 독서광이 된 정재승 교수(정재승의 과학콘서트)와 상상력으로 많은 미래를 생각해보게 한 쥘 베른과 키네틱 아티스트인 테오 얀센의 창의성을 예로 들어 생각하는 힘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쥘 베른이 미래를 상상하며 썼던 과학 공상 소설들 중 대부분은 현재에 실현되고 있다. 그의 대표작인 [해저 2만 리]에 등장하는 노틸러스 호를 봐도 그 당시의 잠수함이란 그저 소설 속에서만 등장하는 상상품이었을 뿐이다. 이미 자율 자동차가 등장하였고 많은 분야에서 인간을 대신해  A.I. 로봇이 활약하고 있다. 그런 기술이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상상력과 창의성이 부합된 합작물인 것이다. 창의성은 경험이 중요하다. 지식이 기반이 된 경험은 새로움을 향한 밑거름이 된다.


  논리적 사고를 통해 과학은 새로이 규명되기도 한다. 과학적 사실이라 믿었던 것들이 기술의 집약적인 발전과 논리적인 사고로 새로운 방식에 도달했다면 그것이 진실로 규명되기도 한다. 그만큼 이공계 인재에게 있어 논리란 합리적인 방안에 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끊임없는 탐구정신, '왜?'라는 질문을 함에 있어 주저함이 없어야 한다. 그렇게 과학은 발전했다. 작은 의문이 불꽃이 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생활에 윤택함을 안겨주었다. 그러나 과학의 발전이 모든 것에서 우선되는 것은 아니다. 늘 윤리라는 것이 뒤따른다. 앞으로의 과학의 발전은 무궁무진하다. 올바른 발전을 위해 과학은 대중과 소통을 강조한다. 소통하는 힘을 기르고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삼기 위해 이 책에서도 강조하는 것이 바로 '독서'와 '글쓰기'이다. 이 두 가지는  함께 키워나가야만 시너지를 발휘하는 것이다.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 권유하고 있다.


  높은 이상을 추구하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진리를 쫓고 진실을 파헤치고 있다. 인간의 상상력은 곧 현실이 되었고 창의를 기반으로 인간의 집요함이 과학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책에서는 과학, 화학에 관련된 인물만 소개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가 정신 또한 이공계 인재라면 배워야 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기회를 포착하고 도전하며 혁신적인 활동을 이룰 수 있는 인물이 돼야 한다고 테슬라 모터스의 일론 머스크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어느 분야이든 비전을 가져야 한다. 높은 비전들이 모여 새로움을 창조할 것이다.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만큼 사회가 바라는 인재상의 기준도 달라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보다 높은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 지금 어떤 자세로 노력하고 변화에 대응하는지가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