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하루키를 읽는 오후
유카와 유타카.고야마 데쓰로 지음, 윤현희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무라카미 하루키를 읽는 오후, 유카와 유타카 / 고야마 데쓰로(국일미디어)

왠지 이 책은 오후에 읽어야 할 것 같아 진한 아메리카노 한 잔과 함께 오후 12시가 되어 책을 펼쳤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내가 좋아하는 작가이다. 그의 작품은 "어떻다"라고 얘기를 하지만 사실 잘 알지 못했다. 안다고 생각했지만 아는 것이 없었다. 그랬기에 다른 이의 감상이 적힌 이 책을 꼭 읽고 싶었다. 이 책을 읽으니 내가 알던 것은 아무것도 아니었다는 것을,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저자에 관해서 난 아무것도 몰랐다는 것을 알았다. 제대로 작품 세계를 들여다보지 않고 작품에 대해 운운했다는 것이 심히 부끄럽다.

초기 작품인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부터 유카와 유타카, 고야마 데쓰로의 작품 해석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이 시작된다.

이 책은 하루키의 작품에 대한 느낌과 작품 해석이 주 골자이다.

 

서평---------------------------------------

 

무라카미 하루키를 읽는 오후_유카와 유타카 / 고야마 데쓰로(국일미디어)

 

 

  무라카미 하루키, 그의 작품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쉽지 않은 전개와 예상하지 못한 이야기의 구성은 늘 새로움을 안겨준다. 일본 작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그들의 세계관을 모른 채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을 수박 겉핥기로 봤던 나에게 그의 깊고 오묘한 작품을 제대로 들여다볼 수 있게 해준 책이다. 미처 생각지 못한 하루키의 작품을 만났다는 생각에 기쁨을 감출 수가 없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애독자인 유카와 유타카와 고야마 데쓰로의 대화 형식의 문장 구성도 새롭다. 서로 하나의 작품을 읽고 느낀 점과 사실을 논하는 것이 다양한 세계관과 해석의 차이를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유카와 유타카가 작성한 프롤로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p6) 압도적인 독자를 거느리고 있는 하루키의 작품은 관계(코미트먼트)와 비관계(디태치먼트)를 논하는 것으론 부족하다. 독자로서는 생각하지 못한 의외의 관계성이 있기 때문에 하루키의 작품은 새로움을 넘어선 연관성을 띠고 있다.

  하루키의 작품이 전 세계적으로 호응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쉽게 읽히지 않는 작품이며, 독특한 세계관임에도 그의 신간은 늘 독자들을 즐겁게 한다. 나 또한 작품의 의외성에 푹 빠져 하루키를 기다린다. 그러나, 다수의 작품을 읽었다고 생각했지만 그 의외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탓에 이번 [무라카미 하루키를 읽는 오후](이하 '오후'로 칭하겠다.)가 혜안(慧眼)을 밝히는데 도움이 되었다.

 총 4부로 나뉘는 대화는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를 시작으로 초기 작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또한 하루키가 작품을 집필하는데 영향을 주었던 작품들에 대해서도 대화를 하고 있다. 방대한 외국 작품들을 번역했던 하루키를 논하고 그의 작품에 깊숙이 관계되어 있는 '혼'(영혼)의 연관성을 확장해 이야기한다. '삶'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죽음' 또한 삶의 한 부분으로 작품에 녹아내리고 있음을 독자로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있다. <노르웨이의 숲>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반딧불이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들어가 있다. '죽음은 삶의 대극으로서가 아니고, 그 일부로 존재하고 있다.'(p35)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을 읽고 나면 글의 궤적이 그려진다. 다소 어지러운 빛의 여러 갈래 중 뚜렷하게 보이는 글의 길이 보인다. '문체의 힘'이 있기에 그의 작품은 늘 매력으로 다가온다. 초창기 작품에서 느껴지는 문체의 매력은 독자들을 이끌고, 하나의 원리주의에 예속되지 않는 그의 강한 신념은 독자들을 머물게 한다. 그의 작품마다 색깔이 있다는 것은 [오후]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일본어를 모르니 등장인물들의 이름 속에 '청(靑)'이 무수히 등장함을, 그 푸른색은 많은 이들이 이루어낸 역사의 색깔을 대변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갖게 하고 그 의문은 책을 살펴보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하루키는 자신만의 소설론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소설을 쓸 때 이야기의 '사실'을 믿고 글을 쓴다고 한다.(p194) 그렇기에 죽음도 사실로 인정하고 받아들여 확장되는 세계관을 갖게 되는 것이다. [오후]의 작품 해설을 보니 하루키의 각 작품마다 '아'하는 감탄사와 함께 고개를 주역 거리게 된다. 두 저자가 하루키의 작품을 분석하고 나누는 이야기가 나를 심히 부끄럽게 한다. 난 문외한이었던 것이다. 재즈 바에 앉아 가요를 흥얼거리듯 내가 그동안 알았다고 생각한 작품이 내면을 들여다보면 더 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클래식을 쉽게 접하는 방법은 많이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설명을 곁들어 듣는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해설 클래식'을 보면 음악의 느낌이 쉽게 들리는 것처럼 말이다. [오후]의 작품 해석을 통해-물론 독자마다 다른 의견을 가진다.- 하루키의 작품을 다시 들여다보게 되었다. 대화로 나누는 둘의 날카로운 작품 해석은 다시금 하루키의 작품을 볼 기회를 주었다. 하루키의 각 작품마다 저자의 의중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오후]는 충분히 소장할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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