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 콘텐츠 기획, 제작, 수익 모델, 비즈니스, 마케팅 노하우
김건우 지음 / 인포더북스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1인 미디어에 대한 정의부터, 콘텐츠 개발과 영상제작 등에 대한 입문서이다. 개인 크리에이터 외에도 MCN 기업의 콘텐츠 양상과 제작 환경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서평----------------------------------------------------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_미디어자몽/김건우 지음(인포더북스)

 

   매체는 단순히 보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변화하고 있다. 주요 정보를 신문과 TV를 통해 습득하던 시대는 지나고 보다 쉽게 미디어를 통해 각 분야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방송은 방송사만의 소유라는 시각에서 벗어나 개인이 만들어가는 다양한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다. 개인 콘텐츠는 방송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화, 산업화의 가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저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1인 미디어'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총 6 파트로 나뉘며 1인 미디어와 콘텐츠 설정 및 제작, MCN 기업과 개인 크리에이터 간의 상생관계를 모색하고 있다. 저자가 말머리에 밝히듯이 이 책은 입문서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에게 찾아봐야 할 정보들을 한 곳에 모아 알기 쉽게 풀어놨다.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들어봤을 내용이지만 관련 분야에 대해 전혀 몰랐다 하더라도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단원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본문과 구성도 트렌디하게 디자인되어 있다.


  1인 미디어의 지속 가능한 콘텐츠 개발은 곧 미디어의 변화에 발맞추고 있다. 기존 매체의 붕괴는 곧 1인 미디어의 성장으로 나타났다. 과거 미디어가 소수 집중적이고 권력화로 대중에게 정보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편향적 정보를 제공하였다면 1인 미디어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현시대의 양방향 소통을 통한 미디어 발전은 개인 크리에이터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분야를 개척하게 되었다. 인터넷 보급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멀티 콘텐츠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개인 방송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세계적인 크리에이터들의 등장과 함께 우리나라도 개인들의 특성을 살린 콘텐츠가 방송되고 있다. '대도서관', '양띵' 등의 크리에이터들이 높은 수익을 내는 만큼 개인 크리에이터를 향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양질의 콘텐츠는 곧 투자로 직결된다. 시장의 변화는 투자를 이끌어내서 크리에이터의 획기적인 미디어를 개발하게 되고 이는 개인과 기업 간의 상생으로 수익을 창출되고 있다. 1인 미디어의 주요 수익은 광고이다. 광고 시장은 이미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빈번한 노출이 곧 수익이 되는 만큼 많은 독자층을 거느리고 있는 크리에이터에게 광고가 집중되는 것이 현실이다. 플랫폼 사업자들은 유료 콘텐츠를 출시했으나 수익 창출의 성공사례는 거의 없다.

  미디어 방송은 개인을 넘어 대기업의 진출을 도모했다. CJ E&M의 다이아 TV 등의 체계적인 지원을 받는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향상을 위해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문 스튜디오의 등장으로 보다 좋은 환경에서 방송을 제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게 미디어가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소비하는 주 층이 '연결된 행동'의 생활 패턴을 보이기 때문이다. 멀티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변화였다.


  1인 미디어의 파급력이 큰 만큼 크리에이터들의 도덕성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참신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점점 자극적인 행동과 노출을 감행하고 불필요한 언행으로 높은 수익에만 급급한 크리에이터들을 종종 볼 수가 있다. 자극적인 소재가 아닌 양질의 콘텐츠로 승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MCN 기업과 협업하는 개인 간의 문제점은 높은 비용 책정에 있다. 이는 시장 성장을 저해할 수 있고 개인과 기업들의 통제 없는 성역이 될 수도 있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견제를 통한 발전을 위해 독자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들의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본문에서는 1인 미디어의 정의와 각 용어를 쉽게 정리하고 있다. 영상 편집과 방송 제작 등의 환경과 설명은 저자의 의도대로 독자에게 다가간다. 쉬운 설명과 사진을 통해 이해를 돕고 있다. 넘치는 정보 속에서 쏙쏙 골라 담았으니 이런 친절한 책 한 권은 많은 도움이 된다. 1인 미디어라는 전문성을 가지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함에 있어 제시한 예시를 살펴볼 수 있다. 영상과 오디오, 콘텐츠의 분야 등을 설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표로 정리하여 보여주고 해당 콘텐츠의 대표격인 크리에이터에 대해 얘기하고 있어 쉽게 접근 가능하다.


  각 방송매체의 특성과 콘텐츠의 유형을 파악하여 마케팅을 수립한다면 보다 높은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미디어 방송이 활약하고 있는 만큼 마케팅의 필요성과 전략이 중요해진다. 앞으로 1인 미디어가 나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수많은 정보 속에서 나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찾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이제는 양방향 소통의 시대이다. 라이브 방송에 적합한 콘텐츠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빠르게 소비되는 콘텐츠이기에 1인 미디어의 '거품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마셜 맥루한의 '미디어는 메시지다'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확실하다. 그만큼 미디어는 '의미'를 보다 빠르게 전달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