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재 스님의 사찰음식 - 229가지 자연의 맛, 행복이가득한집생활무크시리즈 10, 개정판
선재 지음, 김수경 감수 / 디자인하우스 / 2005년 5월
평점 :
SBS 프로그램 방송이후 채식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한다. 늘 채식이 우리 몸과 건강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식생활의 변화를 일으키기에는 조금 미적거리고 있었다. 그러다가 그 프로그램을 보고 정말 바꾸어야 되겠구나 결심을 했다. 그리고 찾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전에도 한번 봤을때는 사찰음식이라고 해서 풀만 몇 개 모아놓은게 아닐까 하고 펴보지도 않았었다. 그런데, 막상 펴 보니 와! 하며 정말 감탄이 나왔다. 이렇게 맛있는 음식들이 있다니, 담고 있는 양에도 놀랐지만, 얼마나 맛갈스럽게 요리들을 만들어 놓았는지, 몇권 가지고 있는 요리책과 비교해봐도 전혀 꿀리지 않는 음식들이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일단 반찬이 많다라는 점. 채식요리를 막상 먹으려고 해도, 반찬은 무엇을 올려야 하나 고민이 많을텐데, 여기에는 충분히 많은 반찬이 담겨있으니 걱정을 덜어주지 않을까. 그리고 4계절에 나누어져 있으니, 제철음식을 찾아먹기에도 편하다.
사찰음식을 과소평가했던 나를 반성했다. 시대가 변한만큼, 육식이 반드시 필요하다라는 인식에서 벗어날때가 온듯싶다. 늘 망설였던 사람이라면, 지금 거세게 불고 있는 채식열풍을 기회로 삼아, 식단을 바꾸어 보는게 어떨까. 물론 맛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넘어서 정신을 맑게 하고, 몸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그것이 바른 식생활과 건강의 기본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