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부대 - 2015년 제3회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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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을 가장 뜨겁게 달군 국내 소설 작가는 단연 장강명.

집단자살을 다룬 문제작 <표백>으로 본인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이 작가는 

현대 한국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잘 헤집으면서 어느새 주목받는 작가로 거듭났습니다.


변화구와 직구 중 저는 직구를 대단히 선호하는 편이고

오프라인에서 사람을 만날 때 아무리 독설이 심하더라도 솔직한 걸 겉돌면서 빙빙 말돌리는 것보다 훨씬 좋아하는지라

한국사회의 폐부를 이리저리 찔러대는 작가의 성향 자체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시각입니다.

대신 (누구나 알고 있는) 맨살을 드러낸다는 것 외 별다른 대책이 보이지 않는다는건 

향후 작가가 극복해야 할 한계라는 생각은 드네요.

추가로 <표백>, <한국이 싫어서>, <댓글부대>와 다른 방식의 소설들, 

특히 작가가 SF 매니아라고 하니 그 경계선에 서있는 차기작도 나와주길 고대합니다.


한 때 <부러진 화살>이나 <도가니>, <부당거래> 같은 영화가 큰 반향을 얻었고 

작년만 해도 <베테랑>이나 <암살>, <내부자들> 같은 작품들이 관객들의 반응을 이끌어낸 것처럼

이 책도 삼성전자의 백혈병 사건이나 국정원 댓글 조작 같은 실화들에 기반한 일종의 세미픽션 혹은 르포 성격을 지닙니다.

소설은 기본적으로 허구지만 과거든 현재든 역사적 서사에 살짝 기댄 작품은

독자들의 반응을 얻는데 상당한 강점이 있는 편이고, 이는 <칼의 노래>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작가들은 소설 뿐만 아니라 인터뷰가 재미있는 경우가 많은데

작품만으로는 도저히 생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모전, 문학상을 정조준했다는 작가의 말은

이번 작품의 경우 '제주 4·3 평화문학상'을 겨냥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문학이 완전히 죽었다는건 익히 알고 있었어도

여러 인터뷰 중 약 1만권 정도만 팔리면 국내 소설부문 베스트셀러 1위가 될 수 있다는 말은 상당히 충격적...


<댓글부대>는 거의 <내부자들>의 소설판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아주 적나라한 내용들을 담고 있고

역대 제가 본 모든 책을 통틀어 'ㅆㅂ' 같은 욕이 가장 많이 나온 소설입니다ㅎ

그렇지만 저는 카톡 방식의 내용 기재나 

오유/위키/일베 등등 이 사회에서 나름 널리 쓰이고 있는 다양한 은어 및 문장들을 그대로 가져와 

'순수문학'이라는 굴레, 금고아에 갇혀있는 작법에서 벗어났다는 점에는 오히려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기자 출신의 작가로는 누구나 김훈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죠.

같은 경력을 가지고 있는 이 두 작가의 문체가 완연히 다르다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물론 기자 출신이기 때문에 두 작가 모두 최대한 사족을 줄이고 문장을 되도록 간결하게, 

'끊어치는' 스타일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나 

한 명은 문장 그 자체가 너무나도 유려한 미문을 구사하는 반면, 다른 한 명은 어떤 면에선 기사에 가까운 문장을 구사합니다.

두 작가의 문체를 비교해보는 것도 소설을 보는 분들의 또 한 가지 관전 포인트가 될 수 있겠습니다.


작가가 인더스트리얼 락의 대표주자 마릴린 맨슨의 신규 앨범을 계속 반복 재생하면서 이 책을 썼다고 하는데

이를 보고 오랜만에 맨슨의 음악을 다시 듣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2집 앨범 자켓부터 충격적인 비주얼과 반기독교적 분위기를 물씬 풍겼던 마릴린 맨슨과

삐딱한 시선으로 이 사회를 쳐다보는 작가 간의 교집합이 느껴지는만큼

걸작 <매트릭스>에 담긴 'Rock is Dead', <레지던트 이블>의 'The Fight Song' 등을 돌이키면서 

적나라한 내용이 가득 담긴 이 책을 다시 감상해봐야겠습니다.



작가와 뮤지션이 삐딱한 걸까요.

아니면 이 사회 자체가 삐딱한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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