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 스도쿠 엑설런트 - IQ 148을 위한 두뇌 트레이닝 ㅣ 멘사 스도쿠 시리즈
마이클 리오스 지음 / 보누스 / 2017년 11월
평점 :
중고등학교 때 학급 신문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쉬는 시간이면 맨 뒷장에 실린 스도쿠, 넌센스 퀴즈, 스무고개를 즐겨 했었다.
특히 스도쿠가 나오는 신문을 제일 기다렸는데, 너무 재밌어서 문제집처럼 책으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쉽게도 당시에는 스도쿠만 엮여진 책은 없었다.
한동안 잊고 지냈었는데 "스도쿠 만으로 엮여진 책"이 나와서 오랜만에 해보았다.

이름하여 《 멘사 스도쿠 》
영국 멘사가 엄선한 중고급 문제가 무려 267개나 있다. 대박.. 킬링타임용으로 딱이다!
난이도 단계는 총 8개로 나뉘어 있다. 챌린지 단계는 300문제와 해법이 담겨있고,
스페셜이랑 엑설런트는 267문제가 담겨있고 두 단계는 크게 난이도 차이는 없는 거 같다. 프리미어500은 500문제가 담겨있다.
스도쿠 입문자라면 챌린지 부터 시작하면 좋겠다. 내가 풀어본 책은 엑설런트단계!
아마 '슈퍼 스도쿠' 부터가 진정한 스도쿠 마스터(?)가 아닐까 싶다.

오랜만에 푸니까 신이 나서 1번부터 28번까지 신나게 풀었다.
스도쿠에 대한 설명을 잠깐하자면, 총 9X9로 칸이 만들어져 있고 세로와 가로, 3x3상자 안에 1~9까지의 숫자를
겹치지 않게 넣는 게임이다.
예를 들어 가운데 상자에 1이라는 숫자가 들어가려면 가로-세로로 교차되어지는 방향이 아닌 곳(분홍색 표시)에 1을 넣을 수 있다.

풀다보면 이렇게 완성이 된다.
나는 스도쿠를 풀 때 최대한 숫자를 모두 넣은 뒤에 빈칸이 2~3개 남은 곳에만 들어갈 숫자를 작게 적어놓는다.
오랜만에 푸니까 정말 재밌었고 시간 가는 줄 몰랐다. 도장 깨기처럼 단계별로 풀어봐도 재밌을 거 같다.
"슈퍼 스도쿠 단계"는 숫자가 몇 개나 적혀있을지 궁금하다.
맨 뒷장에 정답지도 나와있으니 초중학생들도 부담없이 풀 수 있는 스도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