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레시피 145 - 3일만 해도 몸이 달라지는 당질 제한 식단
오오바 에이코 지음, 박선정 옮김 / 루미너스 / 2018년 6월
평점 :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라고 하면 고단백 음식들로 이루어진 식단으로 하는 다이어트를 말한다.
지방을 제외한 살코기, 생선, 달걀 등 보통은 삶거나 굽고 찌는 방법의 레시피들로 이루어져있다.
하지만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레시피 145》에서는 굽거나 찌는 방법 이외에도 기름기가 많은 튀김 요리가 나온다.
고기, 생선, 달결을 마음껏 먹되 당질은 10g이하로 낮추면 이 또한 다이어트 레시피로 손색없다고 한다.

탄수화물을 먹으면 음식에 포함된 당질이 포도당으로 전환, 혈당이 급상승하게 된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제한한 음식을 먹으면 식후 혈당이 높아지지 않으며, '비만 호르몬인 인슐린이 거의 분비되지 않고 지방이 체내에 축적될 일 (p.5)'도 없다. 즉 우리 몸에 탄수화물(포도당)이 부족하면 저장해놓은 지방을 꺼내 쓰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그냥 탄수화물만 안 먹으면 되지~라고 생각하면 간단하지만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을 제한하면 뇌가 탄수화물을 먹으라고 경고를 알린다. 그래서 극도로 제한된 식사는 나중에 폭식이나 건강이상을 불러 올 수 있다.
이 책에서 '저탄수화물 레시피'는 저탄수화물 고단백 식사이되 '당질 제한'에 초점을 맞추었다.
치즈나 유제품류도 섭취가능하며 소주,위스키, 와인 같은 주류도 섭취가능하다는 점이 신기했다.

그 중 두부로 할 수 있는 요리들에는 두부 스테이크, 두부햄치즈 샌드위치, 두부완자튀김, 아츠아게(튀긴두부)조림 등이 나온다.
두부나 콩류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레시피들로 음식을 해먹어볼 계획이다.
일본 음식에 속하는 '아츠아게'는 두부를 튀겨만든 것인데 식감이 바삭해서 튀김류가 먹고 싶을 때 먹으면 좋을 거 같다.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해서 무조건 기름 없이 야채와 단백질 위주로.라는 편견을 버리게 되는 레시피들이 많았다.
총 145개나 되는 저탄수화물 레시피들이 담겨있기 때문에 물리지 않고 다양한 음식들을 즐겨 먹을 수 있다.
건강한 식단, 가벼운 식단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