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닉 버튼 - 지금 불안하다면 바로 해소할 수 있는 50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태미 커크니스 지음, 강예진 옮김 / 인디고(글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불안과 걱정에 휩쓸려 힘들어했던 본인의 경험을 밝히며, 이를 헤쳐나가기 위한 방법을 고심했고, 본인이 체득한 방법들을 <패닉 버튼> 속에 녹였다 말한다. 일상생활, 가족생활,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느낄 수 있는 불안과 걱정, 긴장의 상황에 대한 세부적으로 질문한다. 그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며 함께 이겨내 보자 손을 내밀어 준다. 분석적인 이야기만 읽다가 공감되는 이야기를 읽으니 가슴이 뭉클해진다. 불안을 겪으면서도 살아가는 사람을 용감한 사람이라 칭하는 저자의 말에 위로와 응원을 받으며 페이지를 넘겼다.




불안, 걱정, 긴장과 같이 정신과 몸이 동시에 힘든 상황에서도 눈에 잘 들어올 수 있게, 왼쪽에는 문제의 상황을, 오른쪽에는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이 나열되어 있다. 기본은 역시 숨쉬기이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는 숨에 긴장감을, 불안을, 걱정을 뱉어낸다. 그래도 해소되지 않는 것들에 대해서는 스스로를 위로하기도 하고, 몸을 움직여보며, 상황을 찬찬히 뜯어본다. 글을 따라 읽으며 밑바닥에 매몰된 기분을 조금씩 일으키고, 몸을 움직이며 기분을 환기시켜본다.




다양한 항목들에 공감되는 질문도 있고, 아닌 질문도 있다. 그중에 머릿속으로 특정 상황이나 대화를 반복 재생하고 있는 상황이 나를 좀먹고 있어 바로 읽어보게 되었다. 주어진 문장을 따라 읽고,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며 자책과 후회하는 마음을 내려놓아보았다. 한 번에 떨쳐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전까지는 이 끔찍한 반복을 어떻게 끊을지 몰랐는데, 책 덕분에 좋은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