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발명된 신화 - 기독교 세계가 만들고, 시오니즘이 완성한 차별과 배제의 역사
정의길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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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전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서안지구, 하마스와 헤즈볼라, 이란과 아랍세계 그리고 미국과 이스라엘, 유대교와 기독교 그리고 가톨릭 또 이슬람, 만들어진 민족과 끼워 맞춘 정통성, 식민정책 등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은 읽어봐도 좋겠다.

 

중동을 둘러싼 역사는 세계사였고 국제관계였기에 뜨문뜨문 들여다보긴했지만 더 깊숙하게 들어가거나 들여다보지는 못했는데 이 책은 그런 궁금함을 해결도 해주고 한 가닥으로 꿰어주기도 한다. 해결책을 제시하는 건 아니지만 왜 이 상황이 되었는지를 훑어주고 친이스라엘 태도의 트럼프 집권시기 미국 내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도 살짝 다루고 있다.

나도 가지고 있었던 유대인에 대한 오해와 착각이 어디서 갖게 된 건지도 더듬게 되었다.


한 국가가 특정민족이나 집단으로만 규정하는 경우는 없다. 한국도 민족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민족이나 인종이 대한민국 국민이 될 수 없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유대인들만의 나라이며 배타적 자결권을 가진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궁금했다. 유대인은 어떤 민족이지? 하나의 줄기를 가진 민족이라고 말하기도 어려웠다. 유대교를 믿는 사람들이었고 유럽, 중동, 러시아 등등에 흩어져 살던 이들이 배척과 박해로 살던 곳을 떠나 이동하고, 살만한 곳이라고 하여 모이기도 하고, 살기위해 개종하기도 하고 개종시키기도 했다. 단일 혈족이라고도 하기 어렵고 단일한 문화를 가졌다고 보기도 어렵고, 동일한 생활권이라고 보기도 힘들다. 다만 배척과 박해 속에 종교를 유지하며 살기 위해 상업과 교육에 집중하게 되고 흩어져 살게되니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많은 것이 달라져도 그들을 잇는 것은 오로지 유대교라는 것이 있었다. 배척당하지 않기 위해 원 사회에 동화되는 길을 선택한 이들도 있고, 박해라고 하지만 더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와 삶을 사는 타종교 시민들의 질시를 받은 이들도 있다. 역사적 장면의 하나로 이야기되던 1895년 드레퓌스 사건이 팔레스타인에 유대 국가를 셍자는 시오니즘 운동의 출발이 되었고, 기독교가 가진 시오니즘의 영향·제국주의의 욕심·아랍국가들의 욕구·강한 자본과 군사력 등이 얽혀 유대교가 유대인이 되고 배타적인 유대 국가를 주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라는 국가가 건국되었지만 여전히 정치적 시오니즘에 대한 유대교인들의 동의여부는 다르다. 갈짓자 영국의 태도는 분노스럽고, 팔레스타인의 단결력이나 지도력은 아쉽고, 종족국가 건설을 위해 나치와 협조하는 시오니즘세력이 이해가 안되고, 국가별 이해관계에 따라 적이 친구가 되기도 하는 외교와 국제관계가 답답하다. 인류애라는 건 원조할 때나 하는 말인가보다.

 

집에는 큰 세계지도가 있으면 좋다. 다행히 오래전부터 벽에 붙여둔 세계지도가 있어서 자주 들여다보았다.

 

야훼라는 유일신을 믿던 이스라엘 종족들이 팔레스타인 땅을 정복하고, 다윗과 솔로몬의 통일왕국이 영화를 누리고, 이들이 성경을 만들고 유대교를 발전시켜, 기독교 등 유일신앙의 모태가 되고, 로마의 정복으로 팔레스타인에서 추방돼 유랑과 이산을 겪고, 서방 기독교 세계에서 박해를 받다가, 고통 팔레스타인에 돌아와 이스라엘을 건국하고, 주변 아랍 국가와의 투쟁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라는 주류적 담론에 담긴 신화, 허구, 이데올로기, 역사를 가려내는 게 이 책의 의미다.

결론은 보시면 알겠지만. 단적으로 말하면 역사에 나타난 현상이 있긴 하지만(유랑, 이산, 박해, 유일신 등) 선택한 측면도 있고 그것이 오히려 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했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주류적 담론은 배타적 유대 국가의 정통성과 정당성을 주장하는 것일 뿐이며 전쟁과 폭력의 책임을 짊어지지 않겠다는 이야기일 뿐이다.

 

신문에 나오는 중동 관련 기사를 잘 이해하고 싶다면, 한번은 읽어보시라.(혹시 그간 나만 너무 몰랐던 사실인가... ㅋㅋ) 솔직하게...팔레스타인 집회를 열심히 가시는 기독교인인 지인에게 물어보고 싶다. 왜 가시냐고. 혹시 기독교의 교리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라는 시오니즘의 시작을 만든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블로그에는 옮길 문구들도 썼다-> https://pthappy.tistory.com/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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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라는 말 참 좋지요
안도현 지음 / 창비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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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을 보고 망설임 없이 장바구니에 담았다.

난 사람들에게 '당신이~'이라는 말을 잘한다. 여보, 당신, 자기의 당신도 있지만 가끔 당신은 '당신같은 인간이'라는 상황에 쓰일때는 전혀 다른 뜻이 된다.

나의 당신은 가까운 이라는 의미를 담고있다. 편한, 친구같은, 가까이하고싶은, 벽없는, 관계의 진전을...다 포함하는 말이다.

거기에다 이 시집을 배달한 사람이 '안도현'이다.

'그대에게 가고싶다'는 안도현의 시집을 읽고, 내가 느낀것은 어쩜 이렇게 나랑 감성이 비슷할까였다. 그런 그가 추천하고 덧글을 달아둔 책이다.

여기 담긴 시들은 동일한 느낌과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

많은 시인들의 시가 있기에 그만큼 다양하고 다른 느낌과 감성을 내뿜고 있으며 선뜻 느껴지지 않는 잡으려고 해봐도 잡히지 않는 시도 있다.

안도현은 여기서 말한다.

시앞에서 너무 심각해지면 시에 당하니 당하지 말라고.

그래서 내가 느끼는 만큼,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만 받기로 했다.

마지막 한마디 하자면...책표지는 참 촌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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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장애를 아는가 - 장애.장애 문제.장애인 운동의 사회적 이해
김도현 지음 / 메이데이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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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에서 장애문제에 대하여 정말 쉽게 잘 쓴 책이라는 소개를 보고 샀다.

장애인 날에 장애인차별철폐운동을 한다는 4월이 지나고 나서, 버스타기 운동을 보고나서, 장애인 부모들이 장애인들의 교육권을 보장하라고 투쟁하는 것을 보고나서.

난 장애운동이라는 부문이 궁금했다. 처음엔 그냥 자기 권리를 찾기 위한 그들의 운동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연대라는 측면에서 이 운동이 궁금해졌고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책을 구입했다.

책은 정말 쉽다. 정말 현실적이고 이해하기가 좋다. 그리고 그간 내가 가졌던 생각이  좀은 부끄럽다는 반성도 했다. 평등을 부르짖고 권리를 말했지만 나는 여전히 나의 위치에서, 나의 조건에서 바라보는 평등만을 얘기했다. 그리고 장애인들도 이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는 생각만으로 장애인차별철폐운동을 지지했다.

그러나 농인들의 수화에 대한 생각이 차이는 나에게 충격이었다. 그들의 독자적인 언어...그것을 나는 머리로는 말로는 인정하는 것처럼 했지만 실제로는 그들이 목소리로 말을 주고받을 수 없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선택한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수술이 좋은 것이라고 나도 생각했었다.

구체적인 몇몇개의 사례는 많은 생각을 한다.

그러나 또 어느 지점에서는 생각의 차이를 느낀다. 장애를 가지게 된다는 건 불편하다는 것만은 맞는데 이 책의 느낌은 그거조차 부정한다는 느낌이 든다. 아직 내가 책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인지, 내가 가졌던 비장애인 중심의 생각을 깨지 못하고 있어서 문제라고 느끼는건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활동보조인제도가 경기에서 제대로 시행됐음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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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shop 7 확실히 배우기 - 할수있다!, 웹 & 프린트 디자인, 사진 편집과 이미지 제작을 위한 완벽 가이드
이상훈 외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0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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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책을 다 보지는 못했지만...

읽어본거까지는 쉽고 이해하기 좋게 설명해놓았네요.

근데 포토샵6과 7을 비교 설명하는건, 처음하는 사람들이 그것만 읽어서는 어떤 차이인지 잘 이해하기 어려더라구요.  힐링브러시, 패치툴이 뭔지도 모르는데.

글구 결정적으로 이런 책에 오타가 있네요.

39페이지 6번째줄에 '흔희'라고 되어 있는데, '흔히'가 맞는 말 아닌가요? 옥의 티 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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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lue Day Book 누구에게나 우울한 날은 있다 블루 데이 북 The Blue Day Book 시리즈
브래들리 트레버 그리브 지음, 신현림 옮김 / 바다출판사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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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그리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책이었다.

이 책을 살 때는 사실 너무 우울하고 꿀꿀하고 세상이 비관적이고...

이런 느낌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나름대로 시달리고 있을 때였다.

그래서 이 책을 보고 나면 순간적일지라도 기분이 좋아질것이라는 기대와 믿음으로 샀다.

보는 몇 분간은 기분이 좋았다. 그냥 그림을 보고 낄낄거리면 됐으니까...

근데 문제는 책을 덮고 나면 다시 현실로 돌아와야 했고, 책의 내용이 크게 위안이 되지는 않았다.

그래도 이 책을 봄으로 그 몇분간은 기분이 좋을 수 있었다는 것 때문에

아주 가끔 쫓기는 듯한 느낌이 들 때는 이 책을 빼본다.

글이 아니라 그냥 사진만 쳐다본다. 그게 훨 나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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