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곰한 문해력 초등 독해 5단계 A (5,6학년) - 초등 최초! 주제 연결 독해법을 도입한 문해력 학습서 달곰한 문해력 초등 독해
NE능률 문해력연구회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력 저하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낱말 하나하나의 말도 모르며 허구헌날 헛소리만 일삼는 무식함에 질려 한자를 가르친 지 어언 이 년 째.. 그래도 가르치면 좀 변화가 있어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 다만 어휘를 안다는 것만으로 만족할 수는 없어서, 기본적으로 무언가를 많이 읽히고자 한다. 또 무언가를 읽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읽었는지 확인하고 싶다. 아마 많은 학부모들이 독서토론 독서논술 어쩌고 학원들을 보내는 것이 이런 이유이지 않나 싶다.
학습의 시작은 경청이다. 그리고 그 경청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학습을 꾸려나가야 한다. 스스로 학습의 시작을 이어갈 때, 전 세대의 지식을 가장 압축적으로 빠르게 알려면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해력이 학습의 기본인 이유이다.
작년부터 아이들의 문해력 상태에 위기감을 느끼고, 일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글을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 문해력 책들을 풀려보았다. 이를 위해 시중에 나와있는 문해력 책들을 다양하게 살펴 보았고, 그래서 결국 마음에 드는 책을 발견해 풀려보았다. 그 책은 형식, 내용 면에서 지문이 다양했고, 그 지문을 바탕으로 내용을 확인하는 객관식 문제와 서술형 문제가 있었고, 어휘를 확인하는 문제가 있었다. 내 기준 꽤 이상적인 책이었다. 다만 학생들은 좀 어려워했고, 혼자 풀기 어려워했다. 문제집의 단계를 낮췄지만 이미 문해력이 낮아 요주의 대상이 된 학생으로서는 문제집의 단계가 중요한 건 아닌 것 같았다.
그 책을 보고 이 달곰한 문해력을 보면, 일단 글씨가 큼지막하다는 게 눈에 띈다. 그리고 하나의 주제를 토대로 두 지문을 읽고 해당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를 4개 정도 제시한다. 그리고 두 지문의 내용을 요약하는 문제가 있고(초성으로 답을 제시한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어휘를 확인하는 문제가 있다. 문제들의 구성은 비슷할 수 있겠으나, 한 가지 주제로 두 짧은 글을 제시한다는 점, 내용 요약을 학생들이 문장으로 적지 않는다는 점, 학생의 생각을 묻는 다는 점이 이 달곰한 문해력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는 학생들이 보다 쉽게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장점이 될 것이다. 사실 이 문제집을 접하고 푸는 학생들은 이걸 못 하니까 하는건데, 기존에 사용하던 문제집으로는 스스로 못 하는 정도였던 것 같다. 지금 떠오르는 아이들 몇 명이 있다. 이 정도라면 그들이 스스로 풀어볼 수 있을 것이다. 단계별로 사서 쭉쭉 풀려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