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웨일 - 2023년 상반기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추천도서
해나 골드 지음, 레비 핀폴드 그림, 박다솜 옮김 / 창비교육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영화 아바타2, 이 책 로스트 웨일. 이 세 장르의 작품들의 공통점을 꼽아보라면? 고래가 등장한다는 것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표지에는 거대한 고래와 함께 어울리는 한 소년의 모습이 그려졌다. 그렇다. 이 책은 고래에 매료된 이들의 삶에 대한 것이다.

  주인공 리오는 11살의 남자아이다. 리오는 엄마와 함께 영국에 살았지만 엄마의 우울증의 악화되어 병원에 입원하게 된 관계로, 외할머니 프랜이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 오션 베이에 몸을 의탁하게 되었다. 리오는 엄마의 우울증에 본인의 책임도 있지 않을까 괴로워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다. 그러던 그는 엄마가 어렸을 때 그렸던 고래의 그림을 발견하게 되고, 본인이 있는 오션 베이에 엄마가 좋아했던 고래 화이트 빅이 지금도 오고 간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는 엄마가 한때 열정을 쏟았던 화이트 빅의 사진을 보여주면 엄마가 기운을 차릴 것이라 믿고, 화이트 빅의 단서를 좇는데 열중한다. 고래를 좇는 중 자신의 특별한 재능-고래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 재능을 이용해 곤경에 처한 화이트 빅을 구하며 새로운 삶으로의 의지를 다진다.

  자신의 의지와 다르게 새로운 환경에 내동댕이쳐진(적어도 리오는 그렇게 생각한다) 많은 시간 방황하지만, 본인의 인생을 다 바칠 상대를 만나게 된다. 비록 그 열정의 시작은 다른 이를 위한 것이었지만, 어느 새 부터인가 리오에게는 화이트 빅을 포함한 고래 그 자체에 집중하게 되었다. 고래의 매력에 빠져드는 그 순간순간의 묘사가 섬세해 눈 앞에 그려지는 듯 하면서도, 작품 속의 리오가 부러워진다. 일생을 다 바칠 매력적인 상대의 조우라니! 그 리오의 감격이 책 너머로 전해온다. 

  우리는 많은 아이들에게 꿈을 가지라고 말한다. 꿈을 가진 자는 본인이 처한 현실에서 더 노력할 의지를 가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꿈은 가져야겠다고 생각해서 가지는 것이 아닌, 운명처럼 다가오는 것이다. 자신의 일생을 다 바칠 상대가 있고, 그 상대를 위해 자신과 자신이 속한 세계를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은 실로 로맨틱한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