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 옮김 / 21세기북스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여자친구가 선물 해준 책이다. 받자 마자 틈틈히 읽었는데 5일 정도 읽은 듯 하다. 글자 크기가 비교적 크고 줄간격도 커서 읽기가 편했고, 어려운 내용은 전혀 없어 이해가 빨랐다. 소설 형식으로 된 이 책은 이 소설 형식때문에 독자들이 편히 읽게 할 수 있는 것 같다.
칭찬의 힘에 대하여 설명한 책이다. 고래에게 적용했던 고래 반응을 인간관계에서도 도입하는 내용인데, 읽으면 칭찬이 얼마나 인간관계에서 효율성도 높이고 사람을 잘 부릴수 있는것인가에 대해 알게 된다. 물론 사람을 잘 부릴려고 칭찬을 하는 것은 아니다. 진심으로 칭찬을 하면, 회사의 분위기도 높아지고 회사가 효과적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모든 것이 잘된다는 것이다. 회사 뿐만이 아니라 가정에서 인간 사이에서 칭찬으로 더 좋은 것을 누리고 인간 관계도 돈독해진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칭찬을 어떻게 해야하고, 또 상대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했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일명 '고래 반응'이다. 우리가 평소 하는 반응은 이 책에 나오는 '뒤통수 치기 반응'이다. 읽어보면 우리가 평소 어떻게 했는가를 알 수 있고 부끄럽게 만들것이다.
이 '고래 반응'에 대해서는 생각하고 말하기는 쉬우나, 행동하기가 어려운것 같다. 이 책을 읽고 이 책에서 정리하는 것들을 머리 속에서 항상 생각하고 노력한다면 '고래 반응'을 성공할수 있을 것이라 본다. 앞으로 나도 이 '고래 반응'을 내 일상 생활에서 적용해봐야겠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경영자들 또는 관리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경영자, 관리자가 아니라도 가정에서도 쓸모 있는 이론이므로 여러 사람에게 좋은 책이 될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