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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춤출 수 없다면 혁명이 아니다! - 감춰진 것들과 좌파의 상상력
최세진 지음 / 메이데이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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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사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제목의 혁명때문이 아니라 부제의 상상력이란 단어 때문이다.  상상력이란 무엇일까? 요즘 자꾸 상상력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과연 상상력이란 생각의 범위를 넘어서는 것인가? 아니면 내가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는 것인가? 여전히 쉽지 않다. 보통 상상력이라함은 어떤 이성적으로 인식하는 범위를 넘어서는 것이다. 넘어선 대상이 우리의 인식틀을 넘어서야 하는 것이다.   

 상상력을 이런 의미에서 볼때 이 책은 어느 정도 충족시킨다고 본다. 특히 영화, 미술, 소설 그리고 다른 예술들. 어쩌면 예술만이 상상력의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 다른 분야들은 아무리 상상을 한다고 해도 결국은 우리의 이성의 품안으로 다시 돌아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상력을 단순히 예술의 범위에만 축소해버린다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구조나 여러가지 합리적인 생각들을 제외시킨다. 그래서 상상력의 범위를 어디까지 해야하는지 다시 고민하게 된다.  

 결론은 이 책의 내용들의 범위는 물론 추천인 홍세화 선생의 말처럼 상상력이란 '타자에 대한 상상력'이란 것을 다시 되새겨본다.   

 타자에 대한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기에 타자에 대한 상상력이란 다음과 같은 것들이 그 예일 것이다.  

 지금 아프리카에서 수없이 굶어죽어가는 아이들에 대한 상상력, 하루하루의 한끼의 식사를 위해 길거리에서 폐지를 수거하는 이땅의 아버지들,  그리고 다국적 기업에 의해 착취당하는 수많은 아프리카, 남미, 그리고 아시아의 수많은 어린이들과 노동자들. 

 타자에 대한 상상력이란 결국 어떤 대상에 대한 처절한 이해의 노력과 함께함 그리고 더 나아가 '사랑'을 포함한다. 물론 여기서 사랑은 '실천적 사랑'을 의미한다.  

 이 책은 내가 평소 몰랐던 부분들을 전달해 준 것만으로 만족한다. 그리고 상상력에 대한 조금은 다른 생각을 가졌다는 대해서도 만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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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인 6색 21세기를 바꾸는 상상력 인터뷰 특강 시리즈 2
한겨레출판 / 200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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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상상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으로 상상력에 관련된 책을 찾아 읽고 있는 중이다. 솔직히 이 책은 상상력에 관련된 책이라고 볼 수 있을까? 읽는 내내 질문을 던졌다. 결론은 나에게 있어서는 상상력에 관련된 책이 아니란 결론이다.  

 보통 상상력이라 함은 이성으로서 인식되지 않는 다시 말해 논리에 의해서 만들어 질 수 없는 바라고 생각한다. 물론 여기서 이 책에 대한 다른 관점은 있다. 즉 나에게 있어서는 상상력에 관련된 책이 아닐 수 있지만 다른 이에게는 상상력에 관련된 책이 될지도 모른다.  

  이 책은 6명이 각자 자신의 전문 영역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여섯명 모두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체계를 만든 사람들이다. 왜 그럼 이 책이 어떤 이들에게는 상상력이 되는지 이해해보자.  

 구호, 신화, 자아(사회), 역사(동아시아), 역사(한국), 그리고 미디어 분야에 전문가들이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생각해야하는 바는 이들이 이야기하는 바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란 것이다. 솔직히 나에게는 이 분들이 이야기하는 바가 자연스레 받아진다. 그래서 단지 내가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고 나에게는 당연한 것이기에 상상력이 필요 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단지 좀더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바꾸는 데 도움을 주는 정도이다.  

 그러나 이런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지 않던 이들에게는 이 분들의 이야기는 '상상력'의 한 부분이다. 왜냐하면 이런 방향으로 생각하지 않는 이들에게 이런 관점의 제시는 자신의 인식틀을 넘어서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에게 있어 상상력의 문제는 아니지만, 이런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았던 이들에게는 다른 세상을 생각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강연 내용이라서 그런지 짜임새나 논리성은 완벽하지 않고 조금은 산만한 듯 하다. 그러나 좁은 세상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세상을 넓게 바라 볼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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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의 니체
질 들뢰즈 지음, 박찬국 옮김 / 철학과현실사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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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해를 한다는 것은 무엇일가? 무엇인가에 대한 가치평가를 한다는 의미가 아닐까?  그래서 해석한다는 것은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지도 모른다.  

들뢰즈에개 있어 니체란 어떤 존재인가? 니체는 근대 철학에서 현대철학으로 넘어가는 하나의 길을 제시한 철학자라고 이해되어진다. 물론 그의 철학이 여러가지 면에 있어서 오해가 있다. 하지만 확실한 하나는 현대 철학자들이 니체에 힘입어 다양한 자신의 관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다. 그것은 들뢰즈도 마찬가지이다.  

그럼 들뢰즈에게 있어서 니체가 제시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짧은 책이 어느 정도 그것을 말해주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크게 생애/철학/니체 철학의 주요인물사전/저작/초록/참고문헌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박찬국 교수의 해설이 실려 있다. 박찬국 교수의 니체이해는 어쩌면 들뢰즈에 힘입은 바가 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든다.  

여기서 다른것은 제처두고 철학 부분에 대해서만 잠시 언급해 본다. 들뢰즈에게 있어서의 니체는 힘에 대한 의지의 개념이 상당히 중요해 보인다. 힘에 대한 의지는 무엇인가?  우리의 모든 가치평가를 형성하는 원리이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원리이다. 그러나 힘에의 의지란 개념은 쉽지 않다. 힘에의 의지에 있어서 최고는 긍정의 힘에의 의지이다. 어떤 부정도 긍정할 수 있는 긍정.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영원회귀'에 대한 이해에 이른다. 영원회귀란 동일한 것의 회귀를 말한다. 그럼 과연 동일한 것의 영원한 회귀라 것은 무엇인가? 여기서 긍정이 문제가 되어진다. 과연 우리는 삶의 부정적인 것들을 또 다시 살고 싶어 지는 것인가? 절대 우리는 그런 삶을 긍정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영원회귀는 선택적인 것이 된다. 즉, 우리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긍정할 수 있는 것만을 다시 회귀시킨다는 의미이다. 그 속에서 부정되어지는 것을 구제하고 해방시키는 반복이다.  

글을 쓰면서도 여전히 이해의 한계를 보인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삶을 긍정하고 다시 삶을 선택하더라도 긍정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다시 만들고, 부정적인 것은 극복하려는 것. 어쩌면 주어진 삶을 최대한 사랑하고 인정하는 것을 니체의 철학에서 들뢰즈가 말하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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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 그림 같다 - 미술에 홀린, 손철주 미셀러니
손철주 지음 / 생각의나무 / 200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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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그냥 하루하루를 그냥 스쳐 지나가는 어느날에 하루의 허무함을 달래기 위해 동네의 작은 가게에 맥주 한캔을 구입하로 갔다. 맥주 한 캔을 고르는데 친구가 회사를 마치고 막걸리 한병을 사로 왔다. 그냥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고 서로의 안부를 묻는데.. 친구가 책 한권을 선물했다. 책 제목은  '인생이 그림 같다.' 바로 이 책이다. 친구는 참 글을 깔끔하게 쓰는 분의 글이라고 하면서 읽어보라고 했다.  순간 내 가슴 깊은 곳에서 울리는 소리 '과연 인생이 그림같은 것인가' 소리였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어쩌면 내 인생도 그림 같은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많은 색들과 그리고 터치들 그리고 텅빈공간 동양화의 여백같은 삶. 수없이 많은 것들이 모여서 지금의 나의 그림을 만든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아름다운 그림이 아닌 다양한 것들이 모인 삶. 그랬다. 이 책 또한 다양한 삶들과 그 삶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그림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느낀 것은 작가가 글을 참 이쁘게 쓴다는 느낌이었다. 그림에 대한 지식도 별로 없는 나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쉬지 않고 글을 읽어갈 수 있게 만들었다. 다양한 그림과 그것을 만들어낸 이들의 삶과의 조화를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었다. 글의 자연스러움과는 달리  나에게 다가오는 느낌은 슬픔이었다. 지금껏 그려온 나의 그림에 대한..아니 나의 삶에 대한 슬픔이 다가왔다. 나의 삶의 그림은 온갖 거짓과 위선의 삶이었다. 순수하지 못했던 나의 삶. 그것은 나의 인생의 그림을 온갖 잡색으로 채색해서 거칠어져  있었다. 잡색으로 이루어진 삶이라고 해서 난 그것이 가치없는 삶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스스로가 그 잡색에 대해 후회를 하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된다.

 글을 다 읽고 난 후 나에게 다가오는 그 한없느 허전함과 무거움 그리고 혼탁함..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계속해서 내 가슴속에 쌓이는 한없는 자기 경멸..누군가는 자기에 대한 경멸없이 어떻게 새로운 삶이 가능하냐고 하지만..난 그렇지 않다. 스스로에 대한 경멸이 지나치면 다시는 일어서지 못할 것이라는 그 막연한 두려움....

 이 책 제일 마지막에 지금껏 잊혀지지 않는 몇 구절이 있다.

 '상처 있는 영혼은 위험하다'

 '티 없는 영혼은 설치지 않는다'

 '소외된 영혼은 자멸한다'

 '말짱한 영혼은 가짜다'

 '흔들리는 영혼은 쉬고싶다'

이 몇구절을 읽으면서 나는 소중한 이들을 떠올렸다. 물론 내 스스로에 대한 생각도 많이 떠올랐다.  내 주위에는 상처입은 영혼과 소외된 영혼. 그리고 흔들리는 영혼들이 너무 많았다. 내 스스로도 흔들리고 소외되고 있었다. 상처입은 영혼들이 너무나 많은 현실을 살아가고 있다. 특히 내 소중한 이들의 영혼드이 점점 상처입고 소외되고 있다. 너무나 답답하다. 아 스스로에 대한 경멸감으로서 내 영혼은 상처입고 있다. 아 내가 너무 위험해지고 있다.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다시 내가 투명한 색깔로 나의 삶을 그려나갈 수 있을까? 너무나 깔끔하고 자연스런 글들은 나에게 가볍게 다가왔지만.. 거기서 생긴 내 영혼에 대한 무거움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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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 1 강풀 순정만화 5
강도영 지음 / 문학세계사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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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다. 그러나 행복하다.

얼마만에 내 눈 시울이 붉어지는 건가? 이때껏 이렇게 나는 메말라져 가고 있었는가? 하는 스스로에 대한 질문을 한다. 스스로의 아픔때문이었을까? 스스로가 메말러져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아픔? 그것이었을까? 아니면 다시 살아가야 한다는 행복함이었을까? 눈시울이 붉어지는 가운데서도 계속 내 머리속을 떠나지 않는 물음들이었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 우리는 어떤 관계들을 만들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인가? 소중한 이들도 하나의 이용의 대상으로 판단하고, 필요의 대상으로 생각해서,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대상들에게는 가혹해지는 현실의 관계들. 그것이 당연하다는 듯이 그 속에서 메몰되어 살아간다.

 강풀의 '바보'에서 나는 그 현대 우리의 삶속에 녹아 있는 그 처절한 죽임의 가운데서도 언뜻 살아나는 하나의 희망을 본다.

 나의 눈물샘을 한없이 자극했던 여러장면중 하나. 승룡이의 동생이 아플때 그와 관련된 이야기 너무나 맑은 장면, 다시 보아도 눈물이 나려는 장면이 있따. 승룡이의 동생 지인이가 아플때 승룡이는 그의 동생에게 자신의 신장을. 오빠니까 당연히 이식해 준다는 말. 단지 오빠라는 이유로.

우리는 과연 그럴수 있을까? 단순히 오빠란 이유로 자신의 신장을  자신의 소중한 이에게 과연 줄 수 있는 것일까? 난 그 당연하다는 것이 너무나 행복하다. 그리고 불가능하다는 말에 승룡이의 그 절규. 그리고 그 이후 친구 상수가 신장을 이식해준다는 데 있어, 승룡이의 반응. 당연하다는 듯이 기뻐 한다는 것. 그리고 고맙다는 맘에 우선해서 가지고 있는 그 당연함..

 친구와의 관계. 무엇인가 해주고 받는다는 것이 그렇게 당연할 수 있다는 것이, 난 너무 행복하면서도 아프다.

 우리는 지금 소중한 관계 하나하나도 단순히 돈과 이익의 관점에서 바로본다. 우리는 서로에게 무엇인가를 해주는 것이 결코 당연하지 않다.

 바보에서 드러나는 그 '당연함' , 어쩌면 그런 당연함이 사라지고 있는 이 공간속에서 그 당연함, 어쩌면 진부할지도 모르는 단어 하나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여기서 우리는 '당연'함을 사랑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본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의 삶 속에는 사랑이란 단어가 빠져 있는지도 모르겠다. 아니 죽어 가고 있는 지도 모르겠다.

 오늘 하루도 우리는 수없이 '당연' 아니 '사랑'을 버리면서 살아가고 있는 지도 모른다. 승룡이와 상수 그 둘의 그 당연함의 관계가 너무 행복하다. 그리고 너무나 아프다.

 그래서 난 오늘 하루. 당연하게 살고 싶다. 비록 하루밖에 생각안할지 모르지만. 그냥 내 주변의 소중한 관계속에서 그 관계가 만들어 내야할 '당연함'을 말하면서 살고 싶다..

 

오늘 하루 난 '당연함' 아니 '사랑'을 생각하고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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