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런 책을 읽어 왔다 - 다치바나 식 독서론, 독서술, 서재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언숙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 방법론에 관한 글을 읽을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인물이 다치바나 다카시다.
누구나 책을 많이 읽다보면 자신만의 방법론이 세워지게 마련이고 대부분 비슷한 경험을 하게 마련이어서 큰 감동을 받기가 어렵다.
이 책을 읽게 된 배경은 그런 호기심을 계속 자극하고 새로운 분야를 섭렵하기 위해 1~2미터 가량의 책을 쌓아 놓고 읽기 시작한다는 그의 독서론에 강한 구미가 당겨서 일까? 보통 한 분야의 한권이상을 읽기가 어려운 현실인데, 한분야에서 서로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책들을 읽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자 다치바나는 이시대 희귀한 지적과잉의 산증인임에 틀림없다.
그는 알고 싶다란 지적 욕구불만에 사로잡힌 사나이다.
지하1층부터 지상3층까지 빼곡한 그의 서고는 억 소리가 나올만큼 장서가 아닐수 없으며 그 자체가 그의 발자취이자 역사였다. 서재보다 더 많이 돈을 썼다는 그의 책상에 관한 글도 재밌었다.

이 책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4장 나는 이런 책을 읽어 왔다 편에선, 주로 일본에 관련된 책들이 대부분이어서, 참고하긴 어렵고 다소 공감하기 어려운것이 유감스러웠다. 중학교 3학년에 썼다고 하는 독서 되돌아보기 편에선 실로 엄청난 책읽기가 아닐수 없다. 같은 학년의 나를 돌이켜보면 심한 위화감에 쌓일 정도로 체계적인 독서를 했고 그 배경에는 환경의 영향이 컸다고 진술한다. 이제서 책을 좋아하기 시작하게 된 나로선 적어도 내 자식에게 책읽는 환경만큼은 잘 심어줘야 겠단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1장은 이렇게 지적 호기심에 관한 글이 나오고 2장 나의 독서론 편에서 고전에 대한 새로운 정의, 고리타분한 옛 글을 읽지 말고 현대와 관련된 최신 보고서를 읽을것을 주문한다. 독학 방법에 있어서 다독이 확실한 결론임에 공감이 간다. 3장 나의 서재 편에서 건물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빼곡한 책장으로 둘러쌓인 서재를 구경하게 된다. 5장에서는 서평에 관한 글이 나오는데 반반 공감이 갔다.

서평에 관한 글에 관해서 주관적인 감상을 덧붙여보자면, 전문가가 그럴듯한 평가를 뽐내듯 늘어놓는 글보다는 서평의 역할을 사람들로 하여금 서점의 앞쪽 판매대에서 책을 펼쳐 들게 하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라 한다.
서평할때 책을 깎아 내리기 보다는 책을 한번 펼쳐 보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배려하는게 우선이라고 한다. 나도 이 의견에 공감하고 찬성하는게, 시간을 내어 책을 읽고 그에 대한 평을 한다는 것이 비판 일색의 소모적인 비평은 자신에게도 손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책에서 건질게 없었다면 굳이 시간을 소모하면서 평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서평에 관해서 나는 의견의 서술, 논리의 풀이, 그럴듯한 평을 하는 과정에서 글쓰기에 재미를 붙여가는 과정과 취미다운 맛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책을 읽다보면 좌우의 논리에 수긍하고 반하는 과정에서 안목이 넓어지며 저자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맛을 섭렵할수 있다. 저자는 취미로 서평을 하는게 아니라, 일로서 서평을 하기에 주관적인 느낌을 가급적 배제하고 책을 요약하고 인용하는데 중점을 둔다고 한다.

다치바나의 독서론은 공병호박사의 실용독서와 맥을 같이 한다.
둘다 책을 험하게 다룰 뿐더러, 목적성있는 책읽기에, 도움이 되는 맥을 캐치해서 빨리 책을 읽는 기술에 관한 중요성을 언급한다.
다치바나가 책을 폭넓게 읽을수 있었던 일차적 원인은 그의 주체할수 없는 과잉 호기심 때문이었고, 이차적 원인은 취미를 일로 승화시켜, 다방면의 분야에 인터뷰하러 취재하기 위해서 책을 읽게된 배경을 찾을수 있었다.
나도 책을 좋아해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책과 관련된 곳으로 옮기긴 했으나 여전히 책을 마음놓고 읽을수 없는 것이 퍽이나 유감스런 일이었는데, 다치바나의 행적을 통해서 책을 원없이 마음놓고 읽을수 있는 분야가 있었다는 것이 여간 흥미로움이 아니다.

이 시대 최고의 저널리스트라고 소개된 책의 띠지에서 다치바나가 박사 학위 몇 개쯤은 섭렵했겠거니 생각했는데, 그의 학력은 불문학과 졸업에 철학과 중퇴란 이력이 고작이다. 그의 독서론은 철저히 독학에 의한 것이었다.
고전을 읽지 마라고 평한 그의 선입견은 고전이라 일컫는 책을 읽는 과정을 통해 서로 공유하고 내용을 이야기해 보는 것에 의의를 가지며 책이 중요한것 보다는 책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토론의 대상이 되어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할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었다. 따라서 다치바나는 고전보다는 오히려 최신 보고서 속에 지의 총체가 숨어있고 각 영역의 최첨단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더한 관심과 흥미를 느낀다고 한다.
어릴적부터 책을 폭넓게 읽어왔던 그이기에 할수 있는 말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지적 호기심으로 넘쳐나는 과잉 호르몬을 주체할 길이 없다면 이 시대의 최고의 수직.수평독서의 대가 다치바나를 한번 만나보길 권하고 싶다. 이 책에서 난 미래의 내 모습을 보았다. 책을 읽을때 가장 조심해야 할 점이 책사는데 돈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책은 현명한 신하이고 충직한 신하를 많이 둘수록 개인의 리더십은 발전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책 한권에 들어간 정보를 다른 방법으로 입수하려고 할때 드는 몇배의 비용을 고려한다면 책 사는데 돈을 아까와 하지 말아야 한다는 그의 독서법 첫번째 계명이 유난히 선명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