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방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30
버지니아 울프 지음, 이미애 옮김 / 민음사 / 200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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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한 투쟁을 회피하고

허울은 좋게 배려라는 탈을 씌워

알 듯 모르게 혹은 나만이 희생이다 느끼며 살아왔던 그간의 일생이

달랑 두 권 읽은 페미니즘 책으로 달라질거라 예상하진 않았다.

인식의 전환을 깨우친 데에서 이미 출발은 시작되었다고 우격다짐으로 자축하면 몰라도.

쨌든, 이렇게 나 스스로 변하는 데에도 갈 길은 멀어 보이지만 인식만은 확고히 다져두기 위해, 이번엔 문학으로서의 페미니즘을 만나보기로 했다.

 

페미니즘의 선구자라고 불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자기만의 방>, 두둥.

다방면으로 너무나 유명한 구절이기도 하고, 버지니아 울프의 팬인 사람도 여럿 보았기 때문에 읽기 전부터 엄청 설레었다.

그러나 아, 이건 뭔가 내가 기대했던 스토리가 아니었다. 읽다 보면 재미있겠지 기대의 끈을 부여 잡았지만 아쉽게도 기어코 내겐 별로다.

당연히 소설인 줄 알았던 이 무식한 1인에게 울프의 이러한 문학 비평서는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았다.

사회상과 풍토, 문학에 대한 직관적 해설이 가끔 흥미롭게 와닿기도 했지만 결론적으로는, 그냥 지루한 책이었을 뿐.

아마도 이것은 읽어야만 해! 하고 발버둥치며 꾸역꾸역 읽은 <자기만의 방> 뒤에 연달아 실렸던 <3기니>의 영향이 크지 않았나 싶다.

지루함의 끝판왕 <3기니>는 대충 속독해서 읽어 독후감도 못 쓰겠다.

 

<자기만의 방>에서,

세익스피어에게 누이동생이 있다는 가정하에 그 누이의 천재적 재능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기회조차 주어지지 못하는 것에 대한 의견,

<오만과 편견>의 제인오스틴이 자기만의 공간이 없는 관계로 공공의 거실에서 글쓰기를 지속하기 위해 문에 기름칠을 하지 않았다는 대목,

그 외에 에밀리브론테와 샬럿브론테 등의 여성 작가에 대한 사회적 결여를 꼬집는 글은 그래도 기억에 남는다.

좀 더 연구하고 파헤치면 훨씬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 같긴 하지만

글쎄, 이 책을 읽으면 자꾸 마음이 침체돼서 더 보고 싶진 않다.

이 전에 읽은 정희진의 <페미니즘의 도전>을 보면 울프의 책에 쓰인 문장이나 내용이 많이 나온다.

그만큼 많은 영향을 끼친, 위대한 우리의 페미니스트라는 점에선 뭐 대충 읽은 나였어도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아직도 여성에 대한 미개한 틀은 존재하지만 그 영역을 넓고 깊게 변형시켜준 페미니스트,

버지니아 울프의 책을 접했다는 것에 민망하게나마 의의를 둬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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