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 스티브 잡스
제프리 영 외 지음, 임재서 옮김 / 민음사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애플의 CEO 로 유명한 스트비 잡스에 대한 이야기이다.
전기나 자서전의 형식은 아니고, 스티비 잡스를 가까운 곳에서 보고 만나고 느낀 사람들(윌리엄 사이먼, 제프리 영)이 비교적 제3자의 입장에서 스티브 잡스를 조명하려고 한 책이다(장점만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점에 대해서도 비교적 소상히 말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의 성장 배경과 애플의 탄생 그리고 유명한 메킨토시, 픽사와 아이팟의 성공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전개되었다.
하지만 나는 스티브 잡스라는 독특한 인물과는 아마도 짧은 시간도 함께하기 힘들 것같다.
그는 분명 천재적(?)인 인물임에 틀림없다. 대부분의 천재적인 사람들이 그렇듯이,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다른 무엇인가가 있다. 그 '무엇인가'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하고 수용하기는 힘든 부분들이라는 것도 사실이고...(그 대부분의 사람 중에 나도 끼어 있을 것이다)
사실 나는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는 스티브 잡스에 대해서 거의 아는 것이 없었다(물론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스티브 잡스를 다 안다고 할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스티브 잡스가 어떻게 큰 일들을 이루었는지, 어느 정도 그 흐름은 알게 되었다. 그리고 무심결에 가지고 있던 아이팟 클래식을 손에 들고 니도 모르게 버튼을 누르고 있고 있었다.
나는 사람들이 말하는 메킨토스신자나, 아이팟매니아는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이 그냥 하루 아침에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쯤은 알게 되었다.

스티브 잡스는 별난 사람이며, 특이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도 세월과 힘겨운 싸움을 싸우면서, 베테랑이 되었다.
물론 그의 기본적인 성품들이 확연히 변하지는 않았겠지만, 침착성, 배려, 원숙미 등이 점차로 무르익고 있다고 할 것이다.
"'쉰 살이 된다는 건' 좀 더 멀리 내다볼 줄 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참을성이 많아지는 건 아니다. 어떤 질문을 받을지 더 잘 알게 될 뿐이다.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을 해주는 사람은 세상에 별로 없다. 그러니 일급의 인재들에게 어떤 일을 시키기 전에 내가 좀 더 신중히 생각하는 편이 낫다. 이것은 참을성과는 다른 태도다."(<iCon 스티브 잡스> 제프리 영, 윌리엄 사이먼/임재서, 민음사. p.419)
 
저자들이 말하는 스티브 잡스에 대한 평가는 에필로그에 잘 나타나 있다.
 
"우리는 모두 걸어다니는 모순덩어리다...좋든 나쁘든 젊은 시절의 성격도 얼마간 그대로 남아 있었지만, 그것 역시 세월과 지혜와 경험에 의해 변해 있었다...우리의 영웅들에게도 결점은 있기 마련이다. 결점 없는 영웅들은 오히려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하는 것은 그들의 결점이 아니라 업적이다."
 
분명히 스티브 잡스는 엄청난 업적(?)을 남긴 사람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살아 있는 한...
하지만 내 앞에 스티브 잡스같은 사람이 있다면, 당장 뺨이라도 한대 후려치고 싶을 것이다.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