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토니 : 티끌 모아 축구화 ㅣ 팡 그래픽노블
필립 베히터 지음, 김영진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2년 4월
평점 :
2020년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 라가치상 코믹스 부분 스페셜 멘션을 수상한 책을 만나봤습니다.
초등저학년추천도서, 토니 티끌 모아 축구화 입니다.
그래픽노블은 형식이 만화이면서도 내용과 주제는 문학에 더 가까운 장르를 말하는데요. 한때 하위 문학으로 폄하되면서 많은 학부모님들께 외면받아왔었지만 지금은 아동문학에서도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장르적 위상을 높이고 있어요.

축구를 좋아하는 평범한 소년 토니의 하루를 그린 이야기인데요. 하굣길에 우연이 본 축구화 광고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며 새로운 축구화를 얻기 위해 엄마를 설득하지만 엄마는 사 줄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토니는 축구화 값을 스스로 벌겠다 결심을 하고 여러 가지의 돈 벌기를 시작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토니는 삶에서 중요한 것들을 조금씩 배우며 성장하게 됩니다.

새로운 축구화를 사기 위해 다양한 일자리를 찾으며 돈을 벌기 시작하는데요. 어린아이의 생각에서 이런 방법을 생각해냈다는 사실이 독립심이 강하구나라고 저는 느꼈어요. 땅콩이는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지?라며 신기해하고요. 토니는 광고지 돌리기, 길거리 공연, 개 산책시키기 등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여러 사건을 겪게 되는데요. 축구화를 목적이었지만 나중에는 더 소중한 걸 깨닫게 됩니다. 크리스마스 날, 결국 돈을 모으지 못하지만 토니는 엄마의 서프라이즈 선물로 축구화를 얻게 됩니다.
목적을 위해 열심히 달려가는 토니를 보여 응원을 하게 되고 돈이란 무엇인지 세상의 이치와 가치에 대해서 알려주는 초등저학년추천도서, 토니 티끌 모아 축구화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