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이 우주다 - 나는 무엇인가, 그리고 왜 이것이 중요한가
디팩 초프라.미나스 카파토스 지음, 조원희 옮김 / 김영사 / 2023년 3월
평점 :
엄청난 책 이다. 이 책은 정신 제대로 차리고 다시 한 번 읽어야 한다. 나와 세상에 관해, 우주에 관해, 의식에 관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책이다.
빅뱅 이전에는 무엇이 있었으며 우주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시간은 어디에서 왔으며 생명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9가지 질문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 책을 (감히)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자면 이렇다.
"'객관적 현실', 즉 외부의 물질적 현상은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지각하는 주관적 경험이다. 객관적인 현실이라는 것은 없다. 우리가 우주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나와 우주의 관계, 이 우주에서의 나는 무엇인가 우주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고 마음이란 어디에서 생겨나는것인가 등 거대한 질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살아가면서 이보다 더 중요한 문제가 있을까?
결국 우리는 이것을 알기 위해서 과학과 수학을 공부하고 학문을 탐구하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우리 각자의 우주를 산다. 우리는 우리가 지각하는대로 세상을 바라본다. 우리가 우주다.
206 인간의 존재 방식은 우주에 참여하는 것이다. 존재한다는 것은 알아차린다는 것이다. 이것이 인간 존재의 모든 것이다.
234 바로 이 순간, 우주는 당신을 통해 생각을 하고 있다. 당신이 우연히 무엇을 하든, 그것은 우주의 활동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