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한지 3 - 관중 쟁탈전 초한지 3
요코야마 미츠테루 글 그림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2권]에 대한 리뷰와 마찬가지로, 아래 [요코야마 미츠테루, 초한지 총평]은 초한지 [1권]에 썼던 리뷰(http://blog.aladin.co.kr/overmask/7878718)를 그대로 옮겨 왔고, 이후 [3권]에 대한 리뷰를 새로 써 붙였다.

 

[요코야마 미츠테루, 초한지 총평]

 

요코야마 미츠테루의 역사만화를 보다 보면 고우영 선생과 비교하게 된다. 고선생의 만화가 대담하면서도 골계미를 뿜고 있다면, 요코야마 씨의 만화는 담담하고 겸손하다. 어느 쪽이 더 낫다는 평은 무의미하다.

 

초한지는 중국 민족신화의 시작이라고도 볼 수 있는 한나라의 탄생을 다루고 있다(중국민족은 스스로를 "한족"이라 부른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시점을 다루고 있으나, 막상 후대에 쓰여진 [초한지]라는 소설은 다소 유치하고 말이 안 되는 부분도 많다. 역설적으로 그 때문에 초한지는 후대의 작가 또는 역자가 자유로이 개입하기도 좋고, 개작의 유혹도 있을 수 있다. 실제 이문열은 초한지를 다루다가 사실상 이 시기를 다룬 새로운 소설을 쓰기도 했다(관심 있게 본다면 이문열의 이름으로 발간된 [초한지]에서 이문열은 "역자"도 "평역자"도 아닌 "저자"임을 알 수 있다. 새로 쓴다면 이 정도는 써야 한다). 

 

요코야마는 그냥 자기 스타일대로 담담하고 겸손하게 그려 나간다. 초한지에 등장하는 에피소드를 순서대로 성실히 그려 보여주며, 조금 억지스럽거나 말이 안 되더라도 그랬다더라고 그냥 진도를 나간다. 그만의 매력이라고도 볼 수 있다.

 

[3권]

 

항우는 공방을 벌이며 장한을 함곡관으로 몰아부치고, 그 사이 진은 내분에 휩싸여, 결국 장한이 항우에게 항복한다. 요코야마는 여기에서, 항우가 팽성으로 회군하였다고 그린다.

요코야마가 참고로 한 초한지가 그렇게 그리고 있는 것인지, 요코야마 본인의 해석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때문에 두 가지 문제가 생긴다. 하나는 항우가 진의 수도로 들어가는 최후의 관문을 얻은 후에 굳이 다시 회군하였다가 [4권]에서 보는 것처럼 갖은 고생을 겪으면서 함곡관으로 들어가야 할 이유가 무엇이었냐는 점, 또 하나는 이 경우 [4권]에서 나오는, 항복한 진의 병사들을 몰살하는 에피소드와의 연결이 자연스럽지 않다는 점이다(이 부분은 [4권]에 대한 리뷰에서 다시 다룬다).

 

한편 [3권]에서는 갑자기 유방이 항우와 필적하는 장군으로 등장한다. 어리바리하게 동네에서 군대를 일으킨 유방이 갑자기 [2권]에서는 초군에 귀순하고, [2권]과 [3권]에서 항우가 목숨을 걸고 전투를 치르는 사이 등장하지 않다가, 갑자기 초왕이 항우와 유방을 불러 관중 진격을 명한다. 역시 다소 부자연스럽다.

 

아무튼 [3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에피소드는, 진나라 승상 이사의 죽음과 환관 조고의 지록위마 사건, 유방이 역이기와 장량을 얻는 장면 등이다. 조고는 호해를 죽이나 자영이 조고를 죽여 진 왕실을 다시 세운다. 그러나 그 때는 이미 초군이 요새를 모두 돌파한 이후였다. 시대의 세객 역이기는 적진으로 가서 화친을 도모하지만 유방은 공격을 택하여 점령한다. 역이기의 최후를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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