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읽는 과학적 시선 - 과학 전문기자가 전하는 세상 속 신비로운 이야기
모토무라 유키코 지음, 김소영 옮김 / 미디어숲 / 2025년 3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세상을 읽는 과학적 시선>은 과학 전문 저널리스트가 인문학적 통찰력과 과학적인 비평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멋진 과학 에세이입니다.
과학이라고 하면 어려운 용어가 잔뜩 나오고 난해한 공식, 복잡한 이론이 생각나곤 하지만 이 책은 인문 에세이처럼 철학적인 메세지가 담겨있으면서도 세상의 이치를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새로운 과학 콘텐츠입니다.
섬세한 감수성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저자의 글들은 읽는 것만으로도 배경지식이 넓어지고 힐링이 되는 것 같습니다.
문해력이 중요해진 요즘, 인문학과 과학이 통합된 텍스트를 많이 읽어보는 것은 문해력 향상과 학업 성취도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과, 문과에 대한 뚜렷한 구분없이 통합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요즘 교육계 추세에 어울리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학문 분야를 골고루 배워서 세상을 바라본다면 편견과 오해없이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 사회의 이슈를 다루면서 과학적인 탐구력으로 분석해가는 콘텐츠가 흥미진진하고 유익합니다.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해주니까 훨씬 문제의 본질과 의미가 뚜렷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과 문제들을 과학의 명제를 바탕으로 자세하게 탐구해가니까 좀 더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과 통찰력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부담없이 편하게 읽기 좋은 에세이 형식으로 쓰여져 있으면서도 과학적인 지식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어서 실용적인 교양 도서입니다.
인문학적 감수성과 과학적 사고력이 합쳐져 멋진 하모니를 이루는 책으로 읽을 수록 교양과 지식의 깊이가 깊어지는 느낌입니다.
<세상을 읽는 과학적 시선>은 세상을 밝게 비추는 과학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느낄 수 있는 책으로 과학에 친근감을 갖게 되는 재밌는 교양 에세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