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이라는 중독 - 불안한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
토머스 커런 지음, 김문주 옮김 / 북라이프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족을 모르고 끊임없이 완벽해지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은 어느 순간 번아웃, 우울증, 공황 장애, 불안 증세를 겪게 되곤 합니다.

자기 몸과 정신을 혹사해가면서 과부하가 걸릴 정도로 일 중독, 열정 중독에 빠져있으면 정말 크게 성공하고, 출세할 수 있을까요?

런던 정치경제대학교에서 완벽주의자에 대해 오랫동안 분석하고 연구한 저명한 심리학자인 저자 토머스 커런은 고점을 찍고 내리막으로 떨어지는 그래프처럼 과도한 완벽주의는 오히려 성공을 방해하고 비효율적이라고 말합니다.

높은 기대치로 인해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남들의 기대에 못미칠까봐 두려워 끊임없이 완벽을 추구하는 강박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성공하고 행복해지기는 커녕 번아웃으로 만성적인 피로감과 부정적인 악순환에 빠진다는 것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완벽주의의 부작용과 해악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최고의 솔루션에 도출하기 위해 완벽주의에 벗어나기 위한 처방을 사려깊게 설명해줍니다.

경쟁 시스템과 성공 욕구로 인해 스트레스, 공황 장애, 번아웃 증후군 등 정신 건강이 악화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조언들이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대입 시험을 앞둔 수험생 같은 스트레스 고위험군인 집단에 대해서도 어떻게 심리 케어를 해야 스트레스없이 행복하게 학업 성취를 이어갈 수 있는지 따뜻한 조언이 실려 있습니다.

의욕이 넘치는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을 신뢰할만한 연구 사례로 분석하고 있는 책으로 인간 행동, 심리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주어서 획기적이고 유익한 책입니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