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어떻게 보이세요? -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 질문의 빛을 따라서 아우름 30
엄정순 지음 / 샘터사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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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본것은 진짜일까? 시각장애인들의 미술수업, 장님 코끼리 만지기_ 세상이 어떻게 보이세요? 샘터


 

가끔 나는 내가 보는 것 듣는 것 느끼는 것 기억하는 것  모든 것에 대해서 의심이 생길 때가 있다. 내가 본 것이 진짜일까? 내가 뭘 잘못 들은 것은 아닐까? 이럴때 이렇게 느끼는 것이 맞는 건가? 나는 왜곡하여 기억하고 있는 것은 없을까?


 

세상에 대해서 또는 세상을 향해서 그림을 그리는 일은 그 그림 그리는 대상을 보다 자세히 바라보고 관찰하게 해 준다고 했다. 그래서 세상을 조금 더 세심하게 바라봐야 하는 작가에게는 그림 그리는 일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말에 솔깃해서 간단한 일러스트 부터 배워볼까 하는 마음이 드는 요즘이다.


 

(예전에 사두었던 간단하게 일러스트 그리는 책이 있는데, 사실 이책은 따로 글쓰기에 도움이 될까 해서 산것은 아니고, 아이를 위해서 산 것이었다. 아이가 보게 하려고 산 책이라는 것은 아니고, 내가 간단한 것이라도 아이 앞에서 그림을 그려주면서 같이 그림 그리면서 놀아주면 아이가 좋아하지 않을까 싶어서, 아이랑 한번 창의적으로 놀아보려고, 산거다. ㅋ


 

근데 생각해 보니, 아이와 함께 이렇게 함께 그림을 그리는 일이 아이로 하여금 세상을 조금 더 자세히 관찰하게 하는 효과를 주겠구나 싶다. - 물론 나는 (책을 산 그날부터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일이긴 했지만. ㅋ) 그 책을 사다 놓고, 앞에 몇장 그리기 해보다가 안하고 있다. 이제 이글을 쓰는 것을 계기로 다시 날마다 한장씩이라도 그려야지. )  


 

‘세상이 어떻게 보이세요?(샘터)’ 의 저자 엄정순은 화가, 예술가 이다. 그는 본다는 것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가지고 시각장애아이들과 함께 코끼리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나는 그의 코끼리 프로젝트를 접하면서, 내가 무심코 지나쳤던, ‘장님 코끼리 만지기’라는 말 이 얼마나 많은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엄정순이 진행하는 코끼리 프로젝트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정말 시각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코끼리를 만지러 가는 것이다. 엄정순은 많은 거절 끝에 아이들이 코끼리 만지는 것을 허락하는 광주의 우치 동물원을 찾아내고, 그곳에 가서 시각장애 아이들이 코끼리를 만지는 경험을 하게 한다. (지금은 우치 동물원의 코끼리들은 일본으로 이사 갔다고 한다. 나도 예전에 어릴 때 광주에 살때 우치 동물원에 가본 적이 있었던 것 같다. 코끼리가 있었는지 어땠는지는 잘 기억나지 않지만.)  


 

그는 그렇게 시각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데리고  ‘장님 코끼리 만지기’라는 속담을 실제로 재현 해보는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었다. 아마도 그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장님 코끼리 만지기’ 라는 말 속에 들어있는 몇 가지의 불합리성을 말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지 않았을까?


 

그는 혹시,


 

우리가 시각을 통해 보는 것 또한 완전하지 않으며, 오히려 시각을 통하는 것보다, 청각 후각 촉각 등 오감을 통해서 바라보는 것이 우리가 바라보는 대상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는 데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시각을 온전히 가지고 있는 우리가 보는 코끼리에 비해서, 장님(시각장애를 가진 사람 ) 들이 오감을 통해서 보는 코끼리가 더 코끼리의 본질에 가까울 수도 있다는 것을 그는 말하고 싶었던 것 아닐까?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 너머에 있는 무언가를 깨닫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 사물 또는 대상에 대한 진실을 결코 알 수 없고, 그것은 우리 모두가 ‘장님이 코끼리 만지듯이’ 그렇게 대상을 부분적으로만 인지하고 왜곡할 수 있는 가능성을 늘 지니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었던 것 아닐까?


 

아마 그는 우리가 보는 것이 시각장애를 가진 이들이 보는 것에 결코 우월하다고 할 수 없음을 말하고 싶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그냥 내 생각이지만) 이런 저런 생각에 그의 코끼리 프로젝트가  아주 흥미로웠다. 그리고 나 또한 그로 인해, 본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그리고, 시각장애인들의 삶의 개선에 대해서 고민하고, 그들과 함께 호흡하여 미술 수업이라는 매개체로 하나가 되는 그녀의 고민과 생각들을 접하면서, 진정한 매력이란 바로 사람의 이런 점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대신해서 안보이고, 나를 대신해서 안들리는 삶을 사는 사람들에 대해서 가슴으로 고민하고 가까이 하는 삶


 

세상이 어떻게 보이세요? 엄정순, 샘터


 

p.23 이 궁금함은 보는 것 너머에 있는 무엇에 대한 끌림이기도 했다. .. 그럼에도 왠지 나무에 대해 알고 있다고 확신할 수가 없다. 내가 지금 보고 있는 그 나무 이면에 무엇이 있는 것 같은데 그것을 보지도 알지도 못한다는 느낌으로 늘 답답했다.


 

p.48 “너 대신 저 아이가 안 보이고, 너 대신 저 아이의 귀가 안 들리는 것이야. 그래서 달리 이유가 있을 수 없어.”   


 

p.73 인간이 죽을 때까지 포기할 수 없는 것은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아닐까?


 

p.81 소리를 찍고, 온도를 찍고, 냄새를 찍고, 만져서 확인되는 것들을 찍었다.


 

p.90 시각장애인에게 미술은 단순한 과목을 넘어서 우리의 몸이 가진 다름과 그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교육적 도구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p.93 “제가 전맹이라서 예전에는 이미지가 다가가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요즘은 자유가 떠올라요.”


 

p.117 경험적으로 보면 작업의 고민은 작업을 해야만 풀린다.


 

p.151 몸이 크고 힘이 세다고 상처받지 않고 슬프지 않은 것은 아님을 말해주고 싶었다.


 

p.159 그것을 만들며 그 아이도 표현하는 희열을 느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를 표현하면서 알게되는 내면의 충족감


 

p.184 오감수업을 하는 이유는 또 있다.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좋은 감각 기억은 평생동안 삶의 활력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살면서 지칠때 몸이 행복했던 기억들이 제일 먼저 자신을 위로해 주었던 것을 나 역시 많이 경험했다.


 

#옥님살롱 #샘터 #시각장애인 #미술수업 #코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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