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귀신들 - 대한민국 수재 2,000명이 말하는 절대 공부법
구맹회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작은 성공에도 크게 기뻐하는 겸손한 마음을 가질 것. 공부 귀신들 구맹회 지음
공부는 늘 해야 하는 것이니까. 그리고 이제 나에게는 아이들이 둘이나 있으니, 그 아이들에게 공부라는 자산을 물려주기 위해서라도 나 자신이 먼저 공부를 해야 하지 않겠는가? 말로만 공부하라 외치는 엄마 보다는 직접 늘 공부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백번 나을 테니 말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말을 듣고 자라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행동을 보고 자라는 것이라 했으니, 나는 아이들을 잘 키우기 위해서도 꾸준히 공부를 해야만 할 것이다. 공부를 잘하는 것만이 미래를 환하게 밝혀주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미래를 보다 수월하게 열어갈 수 있는 하나의 열쇠와도 같은 것이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테니 말이다.
그러니 인생에 있어서 공부란 학창시절의 일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요, 전 생애를 통틀어서 꾸준하게 지속되어야 할 것이겠지만, 학창시절의 공부라는 것은 그 이후의 인생 시즌에서 하는 공부보다 보다 더 중요할 수 있겠기에, 나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아직 갓난아기에 불과한 우리 아이들이지만, 그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집어들었는데, 정작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에 관한 것 보다는 나에 관한 메시지들을 더 많이 듣지 않았나 싶다.
(물론 한창 청소년기를 보내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만한 구체적인 과목별 공부 방법도 많아서, 그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많다. )

p.22 작은 일에 성공해본 사람은 점차 자신감을 느끼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런 경험이 쌓이면 큰 일이 닥쳐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 작은 성공이라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크게 기뻐하는 겸손한 자세를 가져야 겠다.
p.32 자신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확신을 가진 사람이 성적과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 나는 내가 과거의 나보다, 그리고 지금의 나보다 훨씬 더 멋지고 아름다운 매력적인 모습으로 살아가게 될 것이라는 것을 믿는다.
p.38 영화배우 짐캐리는 가난한 노동자의 아들이었다. 잘 곳이 없어서 폐차장의 버려진 차안에서 자고, 식사는 하루에 햄버거 하나를 먹으며 생활했다. 그리고 밤마다 언덕에 올라가 “나는 훌륭한 배우다.” 라고 외쳤다. 그는 지독한 가난 속에서도 800만달러(약 90억원)의 수표를 써놓고 언젠가 그 수표를 현금으로 만들겠다는 꿈을 가졌는데, 현재 그의 영화 출연료는 한편당 2,000만 달러(약 225억원)가 넘는다.
=> 나도 매일 외쳐야 겠다. “나는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것이다.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는 글을 쓰는 수필가로 거듭날 것이다.” 라고. 그리고 나는 풍요롭고 활기차고 아름다운 삶을 사는 누구보다 매력적인 여자가 될 것이다.
p.45 그중 가장 손쉽고 효과 좋은 건 몇년 후 훌륭한 사람이 되어 누릴 수 있는 삶을 상상하는 방법이다. 성공한 모습을 머릿속에 이미지로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되리라 믿는 것을 자성 예언이라 한다.
=> 매일 자기 전에 세번씩 적는 것에서 나아가서, 매일 매일 나의 성공한 모습을 상상해야 겠다. 나는 유명한 작가가 되어, 아름다운 정원이 딸린 집에서 가끔씩 인터뷰를 하고, 내 아이들은 엄마를 자랑스러워 하며 그들도 나중에 훌륭한 부모가 되기 위해서 나를 벤치마킹 할 것이다. 그리고 내 옆에는 늘 나를 아껴주는 자상하고 다정다감한 아주 멋진 남편이 자리할 것이고, 우리는 기회가 될 때마다 아이들과 함께 아름다운 곳으로 여행을 다니며, 새로운 자극과 흥분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행복해 할 것이다.
p.47 큰 목표에 대한 부담은 줄이고 작은 목표를 이룬 성취감은 극대화 하는 것
=> 작은 성공에도 기뻐할 줄 아는 겸손한 사람이 되자. 그래야 큰 목표도 이룰 수 있을 테니까.
p.123 능력있는 사람처럼 행동하면 능력있는 사람이 된다.
=> 나는 언제나 능력있고 매력적인 여자였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다.
p.271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지혜로운 자와 사귀면 지혜를 얻는 것처럼, 성공한 사람과 함께하면 오래지 않아 성공을 얻게 된다. 성공한 사람의 비전은 전염성이 강해서 우리 마음속으로 금새 파고든다.”고 말했다. 이처럼 좋은 친구를 사귀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인생 사업이다.
=> 성공한 사람과 함께 지내면서 나 또한 나의 지혜와 성공을 주변에 나누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p.294 공부 귀신들 중에는 공부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들은 공부를 사랑하고, 공부에서 즐거움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들에게 공부는 힘들기만 한 것이 아니었다.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훌륭한 동반자였다.
=> 나는 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들을 할 것이다. 내가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살든지, 늘 글을 쓰는 일은 내가 나의 모습을 더욱 자세히 들여다 보고 그 모습을 더욱 훌륭하게 만들어나가는데 굉장한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쉬지않고 쓰는 글은 끊임없이 나를 성장시키고 나를 더 매력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p.299 앞에서 말한 사람들은 이미 늦었거나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세상이 깜짝 놀랄 만한 일을 해낸 위인이다. 세상이 그들을 절망속으로 밀어 넣었을 때, 그들은 절망 속에서 새로운 희망을 찾았다. 세상이 그들을 버렸을 때, 그들은 오히려 세상을 자기 편으로 만들었다.
세상은 거울이다.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눈으로 세상도 나를 바라본다. 내가 세상을 싫어하면, 세상도 나를 싫어한다.
=> 세상은 아름 다운 곳이지. 사는게 얼마나 재밌고 즐거운 일인데.
원래 세상은 하수에게는 지옥이지만, 고수에게는 놀이터인 법이라고 그랬다지. 내가 기억하는 어떤 영화에서.
p.305 호텔의 제왕이라 불리는 콘래드 힐튼은 흙수저 출신 이었다. 그는 은행수위가 되고 싶었지만, 글자를 몰라서 떨어졌다. 대신 호텔 객실 안내원으로 취직한 힐튼은 미국에서 가장 큰 호텔 사진을 구해 책상앞에 붙이고, 하루에도 수십차례씩 그 호텔의 주인이 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했다. 현재 전 세계 250개 넘는 힐튼 호텔은 바로 그 사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훗날 그는 “사람들은 재능과 노력이 성공을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성공을 불러들이는 것은 생생하게 꿈꾸는 능력이다.”라고 말했다. 간절하게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어야 성공한다는 뜻이다.
=> 늘 상상하고 꿈꾸고, 그리고 늘 실행하고. 그러면 그것은 언젠가 현실이 될 테니까.
p.307 미래를 어떻게 살아갈 지 예측하는 일은 어렵다. 그래서 피터드러커는 미래를 예측하는 최고의 방법은 미래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했다.
=> 내 미래는 내가 만드는 대로 내게 올것이다. 지금 나는 내 미래를 만드는 중이다.

#옥님살롱
#다산북스 북클럽 나나흰 7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