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와 디자이너 Essays On Design 1
브루노 무나리 지음, 양영완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01년 12월
평점 :
절판


브루노 무나리의 책. 재미있는 사람이군. 책을 덮고 생각했다. 무서운(?) 예술가의 작품을 일방적으로 끌어내릴줄도 알고, 과학자 철학가가 된 듯 흉내내어 당찬 독백도 할 수 있는 사람. 그가 좋아진다. 재일 인상적인 부분은 평론에 대한 그의 일침. 소제목은 [13.예술평론과 사용설명서]이다. 태.도.가 다른 평론을 6가지나 써 내려가는데, 문학적 평론, 서정적 평론, 난해한 평론, 질의적 평론, 해박한 평론, 위선적 평론으로 나눴다. 서정적인 평론을 읽을때 거의 넘어갈 뻔 했다.(조금만 써볼까? 마침 책이 있으니...)

'예술가 특유의 창의적 열정, 내면 세계의 극적인 표출, 카타르시스에 의한 경아의 발아, 매혹적인 신비를 간직한 함축성......, 짙게 드리운 절망의 감정을 열정으로 극복하고, 격렬하게 빛을 발휘하며 타오르는 개성은 파괴의 한계에서 인간적 향기를 풍기며 자유로이 풀려 나오고 있다.육신의 고통을 숨막히는 외침과 폭발하는 격노로 배설한 작가는, 달콤한 비해와 촉촉한 애정으로 주제의 심각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 다음 더 웃긴건...... 질의적 평론

'아니, 이 정도의 작가를 누가 예술가라고 믿겠는가? 숨겨진 천재? 과연 그가하는 작업을 진정한 예술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인가? 무슨 예술인가? 왜 붓을 잡고 그리는가? 그는 붓 끝이 정반대의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는 것을 모른단 말인가? 누구에게 그것을 이해시키려고 하는가? 깊이 생각해보고 솔직하게 말해보자. 이게 예술인가? 어디까지 가겠다는 것인가? 그리고 그 다음엔?

아하하하하하하하~... 아쉽게도 그는 98년, 91세의 나이로 멀리 떠나버렸다. 만나고 싶다. 만나고 싶다. 이런 사람의 눈을 바라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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