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자치, 이렇게 해요! - 읽으면 즐겁고 곁에 두면 든든한 학생자치 길잡이
김영훈 외 지음 / 에듀니티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자치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교생활의 많은 부분을 설계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의견을 제시하며 실천해나가는 활동' (13)

과거 학생자치를 기억한다.
임원 선거를 했고, 임원들은 회의에 참여했다.
가끔 학생들의 건의사항을 대표로 전달했다.
최근의 학생자치는 확실히 과거와 다른 느낌으로 받아들여진다.
뭔가를 결정하고, 추진하는 힘이 더해진 듯하다.
학생자치 운영비가 편성되고, 안건 심의에도 관여한다. 다양한 행사를 주관하고, 캠페인을 주도한다.


<초등자치, 이렇게 해요!>는 학생 자치의 의미 이해하기, 학생자치실 꾸리기, 회의 및 다양한 행사 운영하기 등 초등학교에서 학생자치회 활동과 관련한 업무를 지원하는데 효과적인 팁들이 많이 담긴 책이다.

다양한 사례들을 세세하게 풀어내서 실제 학생자치회 운영시 바로 적용할만한 조언들이 많았다. 유휴교실이 부족한 학교들은 아직 엄두를 내지 못하겠지만, 학생자치실을 꾸려 자치회 임원들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함께 모이고 준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싶었다.
이 책 한권이면 학생자치를 실천하는 데 있어 두고 두고 도움을 받게 되리라 .
내 업무가 아니어도 학교에서 일어지는 다양한 학생회 활동을 그저 바라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가진 '스스로 하는 힘'을 믿고 학생 자치 활동에 좀 더 힘을 보태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만큼 책을 쓰신 선생님들의 용기가 내게도 전해진다.
학교 업무가 워낙 세분화되어있는데, 학생자치같은 비선호 업무는 정말 이런 안내서가 절실하다.
학생자치와 관련하여 업무를 추진해야 하거나, 우리 학급에 학생자치회 임원들의 활동을 지지해야 하는 선생님들에게 기꺼이 이 책을 추천하겠다.


2021.10.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